영주 소수서원의 문성공묘 (사진=문화재청)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문화재청은 지난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서원’ 등재 기념식을 9.5.(목) 오후 2시 한국의 집 취선관에서 개최하고,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서원 보존·관리 및 활용 계획을 수립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한국의 서원’은 △소수서원(경북 영주) △남계서원(경남 함양) △옥산서원(경북 경주) △도산서원(경북 안동) △필암서원(전남 장성) △도동서원(대구 달성) △병산 서원(경북 안동) △무성서원(전북 정읍) △돈암서원(충남 논산)으로 총 9개의 연속유산이다. 

유네스코에서는 한국의 서원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이들 서원에 대한 통합관리계획 및 해설 방안을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이번 등재기념식에서 「예학의 공간, 세계유산 서원의 가치 제고」를 비전으로 ‘한국의 서원’ 보존·관리 및 활용 계획을 공개한다.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세계유산의 체계적인 보존체계 구축
9개 서월을 통합 관리할 주체와 홍보·활용방안 등을 포함한 통합관리체계를 2020년까지 마련한다. 안내판과 누리집, 홍보영상물, 해설사 양성 등도 통합해 추진한다. 
세계유산 보호를 위한 법적 기반도 마련한다. 올해 안으로 ‘세계유산의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이후 시행령을 마련해 5년 단위의 보존·관리 및 활용에 대한 종합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건축행위로 인해 세계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A)‘가 훼손되지 않도록 세계유산 영향평가(HIA) 세부 기준도 2021년까지 마련해 지자체에 배포할 예정이다. 

△서원의 보수정비
서원 주변에 경관을 저해하는 시설을 옮기고, 둘레길과 진입로를 조성할 예정이다. 전시·교육·편의시설 확충 계획 등을 담은 종합정비계획을 2023년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함양 남계서원 주변의 양계장을 철거하고, 2020년부터 서원의 인문정신을 계승한 둘러길을 조성할 예정이다. 서원 수리는 전통단청, 전통기와 등 전통재료와 전통기법을 확대적용하고, 기와·전돌(벽돌) 등 품질기준이 마련된 재료는 2021년부터 의무 적용한다. 

△서원이 소장한 기록유산 연구, 데이터베이스 구축
서원이 소장한 기록유산들에 목록화 작업을 한다. 2023년에 조사보고서를 발간하고 국가문화유산포털 공개에 공개한다. 2024년에는 학술대회를 추진한다.

△안전관리
ICT(정보통신기술) 원격 전기안전 감시시스템, 소방청 등 유관기관과 공조체계 및 안전경비원 확충, 돌봄사업 활동 강화, 정기적 합동점검 등을 추진해 효과적인 재난대응과 예방체계를 구축한다. 

△한국의 서원의 세계적 브랜드화 
2020년부터 ‘한국의 서원’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세계유산을 보유한 지역에서 세계유산 축전을 개최한다. 또한 기존에 운영 중인 ‘살아 숨쉬는 서원·향교 프로그램을 예절교육 중심에서 탈피하여 전 세계를 아우르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개발·보급한다.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초·중·고교에 교육 콘텐츠로 제공한다. 

△서원의 세계적 위상강화
중국 취푸의 공자 유적, 베트남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등 해외의 유사한 유산 관리주체와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국제 심포지엄 개최, 유학시설 교류전 등을 통해 서원의 국제적 인지도를 높인다. 개성 숭양서원, 평양 용곡서원 등 북한 서원에 대한 공동조사·학술교류 등도 추진하여 서원을 통한 남북문화재 교류에도 나선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세계유산인 ‘한국의 서원’ 보존·관리와 활용을 위해 관련 지자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해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서원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고 세계인의 문화유산으로 가꾸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