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선교 의원실)

[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이 시설부족으로 교육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한선교 의원(자유한국당, 용인병)이 지난 18일 교육부로부터 받은 ‘초등 생존수영 교육 현황’ 자료에 따르면, 연도별 생존수영 교육 참여 초등학생 비율이 14년 13.9%, 15년 45.0%, 16년 38.7%, 17년 59.6%, 18년 58.3%로 나타났다. 특히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는 19년 기준 전국 초등학교 6,087개교 중 1.1%인 70개교만 보유하고 있다. 이는 절대적으로 시설이 부족해, 생존수영 교육이 과연 실효성이 있을까하는 의문을 제기한다. 

교육부에서 배포하는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매뉴얼’에는 연간 10시간 이상 수영실기 교육시간을 편성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맞춰 학교들은 연 평균 10.7시간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매뉴얼에 명기되어 있는 표준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1~2학년은 12개의 프로그램, 3~4학년과 5~6학년은 각각 18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2학년은 프로그램 당 연간 약 1시간의 수업을 받고, 나머지 학년들은 프로그램 당 약 36분의 수업을 받는다는 말이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1년에 36분 수업 받고 해당 내용을 숙지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수영장 건립도 문제다. 교육부의 특별교부금을 통해서만 지원이 된다. 반면 문화체육관광부는 개방형다목적체육관(수영장형) 건립지원 사업을 통해 초등학교 수영장 건립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별 공모에 신청하는 수요다 적다. 올해 초 공모에도 3개소 모집에 1개 학교만 지원해 미달이 났다. 학교들이 주저하는 이유는 방과 후 수영장을 개방해야 하고, 개방 시 발생하는 사건사고는 학교장에게 책임소재가 있기 때문이다. 

한선교 의원은 “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생존수영 교육 대상만 확대하기 때문에 수업을 못들은 학생들이 아직도 절반 가까이 있고, 수업도 11시간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이라면서 “과연 1년에 11시간 교육으로 그 실효성을 논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든다. 양적 팽창도 중요하지만 질적 향상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가 협력해 수영강좌를 수강하도록 개편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교육은 구명조끼, 페트병, 과자봉지 등을 이용해 물에서 뜨는 교육을 하는데, 이러한 물건들이 사건사고 발생 시 근거리에 반드시 비치되어 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으로, 수영교육에 대한 실효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