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고품질 배합사료 개발 추진

(사진=픽사베이)

[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국내 수산업의 위기가 현실화 되고 있다. 국내 연근해 고등어 90% 이상을 잡아올리는 대형선망업계는 어자원 보호를 위해 지난해 들어간 자율휴어기를 올해는 보다 확대했다. 어자원 고갈로 인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정부는 수산업 미래를 위해 어선감척이나 중국어선 불법조업 감시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다. 최근에는 양식 어가의 배합사료 사용 확대 정책 추진에도 나섰다. 

생사료 수입, 미성어 남획으로 이어져
배합사료 확대, 과연 옳은 정책인가.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현재 국내 해상 가두리 양식장이나 육상 수조식 양식에서 생사료와 배합사료를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생사료인 미성어의 무분별한 남획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발간한 현안보고서에 따르면,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2016년 90만8000톤으로 1982년 이후 44년 만에 100만톤 아래로 떨어졌다고 평가했다. 이유로 어린 물고기인 미성어의 무분별한 남획에 따른 수산자원 고갈로 봤다.
수협에서 근무하며, 오랫동안 국내 수산업을 바라본 장 모씨는 “미성어 남획이 맞다”면서 “단지 국내 보다 중국 탓이 크다. 국내 양식업에서 필요한 생사료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때문에 중국 어선들이 국내 연안에서 미성어를 마구잡이로 잡으면서 어자원 고갈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실제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6월 NLL 해역 불법조업 중국어선이 하루 평균 42척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 26척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어선들은 일명 고대구리라고 불리는 불법어업을 자행하며 어자원 씨를 말리고 있다. 
장 모씨는 “근본 원인부터 해결해야 한다”며 “국내에서 생사료를 소비하지 않는다면 중국 측으로부터 수입할 필요가 없다. 중국은 당연히 판매처가 없으니 무분별한 어업을 자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2022년 양식장 배합사료 의무화
“생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배합사료다. 배합사료 사용은 수산 자원 보호는 물론 환경 보전과 질병 예방 등의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제20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박완주 의원의 말이다. 
생사료인 미성어 사용은 일부 유실되면서 어장 바닥을 부패시키게 된다. 이는 해양환경 오염이 되고, 결국 어자원의 피해로 이어진다. 반면 배합사료는 유실량이 5% 내외이자, 오염부하량이 낮다. 사료원료가 위생적이라 질병 발생원인이 크게 감소된다.   
생사료가 배합사료보다 단점이 대다수인데도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 양식업자들은 하나같이 ‘성장 효율’을 들었다. 살을 찌우기에는 생사료만한게 없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수협중앙회의 자회사인 (주)수협사료의 경우 생사료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고품질 배합사료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배합사료 활성화는 4차 산업혁명과도 맞물려 있다. 자동먹이 공급 시스템에 최적화 돼 있는 스마트 양식 활성화를 위해서도 배합사료 사용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수산자원 남획을 방지하고 양식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양식용 배합사료 사용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오는 2022년부터 넙치(광어) 양식장에서 배합사료 사용을 의무화한다. 나아가 2026년까지 전 품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배합사료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분이다. 어분의 신선도에 따라 품질이 우수한 것이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신선 원료를 만드는 제품은 뛰어난 소화흡수율을 보이며 성장효과를 내는데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주)수협사료외 대다수 업체가 어분을 페루 등지에서 저품질의 어분을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해양수산부는 2025년까지 190억 원을 투입해 저수온기(15℃이하), 성어기(500g 이상)에 적합한 고품질의 배합사료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