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차 핵확산 금지조약 평가회의가 26일 유엔에서 열렸지만 러시아의 반대로 채택되지 못한채 종료됐다[사진=일러스트 뉴스피플 ,픽사베이 자료ㅗ사진]
제 10차 핵확산 금지조약 평가회의가 26일 유엔에서 열렸지만 러시아의 반대로 채택되지 못한채 종료됐다[사진=일러스트 뉴스피플 ,픽사베이 자료ㅗ사진]

[시사뉴스피플=박일봉 대기자]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 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가 26일 최종 선언문을 채택하지 못한 채 종료됐다.

VOA(미국의소리)방송에 따르면 구스타보 즐라우비넨 NPT 평가회의 의장은 이날 최종 선언문의 내용을 두고 참가국들이 전원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NPT 평가회의는 만장일치제를 채택하고 있어 최종 선언문이 채택되려면 191개 회원국이 모두 찬성해야 하는데 러시아의 반대로 최종 선언문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날 애덤 셰인먼 미국 대통령 핵 비확산 특별대표는 “충실한 내용의 결과문을 버린 것은 러시아였다고 지적”하며 “미국은 이 같은 결과를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러시아의 행동을 도무지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실제로 이날 공개된 최종 선언문 초안 수정안은 러시아를 직접 언급하지 않고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를 둘러싼 군사 행동을 지적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은 최근 유럽 최대 원전인 자포리자 원전을 장악하고, 원전을 방패 삼아 이곳에서 우크라이나 군을 향해 무차별 포격하는 등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한편 이날 채택되지 못한 최종 선언문 초안 수정안에는 북한 핵과 관련해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D) 비핵화를 확고하게 지지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어 “세계 비확산 노력을 저해하는 북한의 핵 무기와 운반 시스템 프로그램을 재차 우려한다”며 “평가회의는 유엔 대북제재의 충실한 이행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은 국제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를 상기하며 북한이 행한 6차례 핵 실험을 모두 규탄했고, 북한이 추가 핵 실험을 해선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밖에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 할 수 없으며, 빠른 시일 내 NPT와 국제원자력기구 안전조치 협정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