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 (사진=국립발레단)
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 (사진=국립발레단)

[시사뉴스피플=안상호 기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강수진 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을 4월 5일(수) 자로 임기 3년의 국립발레단 예술감독에 재임명했다.

 박 장관은 “‘K’라는 두(頭)문자가 붙으면 마법의 요술지팡이처럼 작동하면서, 전 세계인이 모든 분야‧장르의 K-컬처에 갈채를 보내고 있다. K-발레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K-컬처의 글로벌 매력과 영향력을 확장하는 데 앞장서주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강 단장은 “국립예술단체 최초 네 번째 연임인 만큼 문화예술계의 관심과 기대가 높은 것을 알고 있다.”라며, “국립발레단 고유의 색깔을 바탕으로 단원들의 창의력과 예술혼이 발현되도록 해, 해외 선진 발레단과 어깨를 겨누는 데 손색이 없는 발레단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강 단장은 그간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국립발레단을 세계적인 발레단으로 키워내고, K-발레의 세계화를 위한 새로운 도전을 이끌어갈 적임자로서 4번째 연임이 결정되었다. 

강 단장은 2014년 취임 이후 9년의 재임기간 동안 국립발레단 정기 공연 관객 수를 11%, 객석점유율을 4.5% 끌어올리는 등 국민의 발레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발레의 대중화를 이끌어왔다. 또한 단원 안무가 육성프로젝트를 통해 발굴된 안무가들이 창작․재안무한 <허난설헌-수월경화>, <해적> 등은 세계 무대에서 러브콜을 받는 K-발레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 잡아, 한국 발레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강 단장이 30년 동안 구축해온 인적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이어리 킬리안, 우베 숄츠, 윌리엄 포사이드 등 해외 유명 안무가들의 작품을 국내로 들여와 세계 발레의 정수를 국내 관객에게 선보여 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