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오페라하우스 2023 프로덕션 ‘나비부인’ 공연 모습 (사진=대구오페라하우스)
대구오페라하우스 2023 프로덕션 ‘나비부인’ 공연 모습 (사진=대구오페라하우스)

[시사뉴스피플=정재우 기자] 올해 개관 20주년을 맞는 대구오페라하우스가 대한민국 최고의 오페라 제작 극장으로 내실을 다져가는 가운데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해외극장 교류 사업의 하나인 해외 극장과 공연 초청 교류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에스토니아와 루마니아 국립극장 무대에 대구오페라하우스의 우수 제작 공연들을 선보이기로 한 것이다.

대구오페라하우스(관장 정갑균)가 7월 24일 에스토니아 문화부 장관(하이디 푸르가)과 에스토니아 국립극장 대표(케르투 오로) 등 여러 관계자가 자리한 가운데 대구오페라하우스 공연을 현지에 초청하는 내용에 관한 사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스토니아 국립오페라극장은 에스토니아의 수도인 탈린에 있으며,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풍부한 음악적 문화자원과 유산을 보유한 국립오페라극장이다. 이날 협약을 통해 2025년 7월 개최될 에스토니아의 국가적 문화 행사인 사아레마 오페라 페스티벌에 ‘심청’, ‘나비부인’ 등 대구오페라하우스의 우수 제작 오페라들을 초청하기로 했으며, 에스토니아 관계자들은 대구의 수준 높은 오페라 공연에 대한 신뢰와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8월 4일에는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국립오페라극장(극장장 다니엘 징가)과 대구오페라하우스 간 공연 초청에 관한 협의가 이뤄졌다. 루마니아 극장과의 공연 초청 사업은 올해 5월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루치안 로마싀카누 루마니아 문화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 극장 간 업무 협약의 후속이기도 하다.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국립오페라극장은 루마니아 문화부 지원을 받는 국가 기관으로, 1921년 설립 이후 개관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오페라와 발레 전문 극장이다. 이날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국립오페라극장과 대구오페라하우스는 2024년 6월 루마니아 국립오페라극장 오페라축제 개막작으로 대구오페라하우스의 나비부인 프로덕션을 초청하는 내용의 사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해외 진출 협약의 특징은 두 국립극장 모두 지난해 대구국제오페라축제 작품을 접하고 먼저 대구오페라하우스 극장에 적극적인 상호 교류 제안을 해온 것에서 시작됐다는 점이다. 특히 두 공연 모두 해당 극장으로부터 항공료, 체재비, 공연료 등 경비 일체를 제공받을 예정으로, 대구오페라하우스의 오페라 제작 역량과 한국 성악가들의 실력이 유럽 현지에서 충분히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정갑균 관장은 “대구시의 핵심 목표인 글로벌 문화콘텐츠 도시 구현을 위해 오페라 콘텐츠의 해외 수출 및 상호 교류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이번 해외 공연 진출의 성과를 정리하면서 “대구오페라하우스는 그간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 이후 유수 해외 극장들과 더 활발히 연대해 명실공히 아시아 오페라의 허브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