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9월 7~8일 벨기에 브뤼헤와 앤트워프에서 열린 ‘제9회 체인포트(chainPORT) 정기총회’에 참석, 부산항의 ‘항만물류통합플랫폼(체인포탈)’내 환적운송시스템(TSS) 및 항만트럭예약시스템(VBS) 활성화에 따른 물류 흐름 개선 효과를 공유했다.

체인포트는 해운·항만 분야의 디지털화를 위하여 세계 주요 항만들이 정보 및 데이터를 공유하고 항만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2016년에 창설된 항만공사(Port Authority) 간 협의체다. 매년 글로벌 10여개 항만의 최고경영자(CEO), 최고정보책임자(CIO)가 총회에 직접 참석하고, 체인포트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 가입 항만들의 동의가 필요하며, 국내에서는 부산항이 유일하게 가입되어 있다.

BPA는 이번 정기총회에서 부산항의 환적운송시스템의 시범 운영 결과를 소개하며, 화물차 대기시간 감소, 화물차 운송 복화율 약 3배 증가 등의 가시적인 항만운영 효율개선 성과를 발표하며 세계 주요국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세계 주요 10개 항만과 해운·항만 현안을 논의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도 가졌다. 이날 총회를 주최한 앤트워프-브뤼헤 항만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항만 운영 효율성 증진 사례도 공유되었다.

또한 현재 해운·물류 분야에서 가장 큰 화두인 환경 규제와 관련한 토론도 진행되었다. 대형화주(BCO), 천연가스 공급업체 등 분야별 전문가가 물류 공급망 전반 및 항만의 탈탄소화 추진 과정과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BPA 박경철 디지털정보부장은 “항만의 효율성 향상과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해서도 디지털 경쟁력 강화는 필수”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리딩 항만들과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부산항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체인포트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 가입 항만들의 동의가 필요하며, 국내에서는 부산항이 유일하게 가입되어 있다. 현재 소속 항만은 (유럽) 함부르크, 앤트워프, 로테르담, 바르셀로나, 펠릭스토우, 예테보리 (아프리카) 탕제르메드 (아시아) 부산, 싱가포르, 상하이, 선전, 인도네시아 (미주) LA, 몬트리올, 파나마 등 총 15개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