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김한길)는 자살예방 상담 기능을 알기쉬운 세자리긴급번호[109]로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발표했다[사진=국민통합위원회 ]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김한길)는 자살예방 상담 기능을 알기쉬운 세자리긴급번호[109]로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발표했다[사진=국민통합위원회 ]

[시사뉴스피플=손영철전문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김한길), 보건복지부(장관조규홍),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과기정통부,장관이종호)는 10월23일(월),자살예방 상담 기능을 알기쉬운 세자리긴급번호[109]로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발표했다. 

 국민통합위원회(이하통합위)는 상담자 입장에서 기억하기 쉽고, 긴급성을 담은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를 제안했고, 보건복지부와 과기정통부는 ’24.1월부터 통합번호가 실제 시행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통합위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대안 제시를 위해, 관계부처인 보건복지부(자살예방정책주관), 과기정통부(번호자원정책주관)와 긴밀히 협의하여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 번호를 최종 발표한 것이다.
   
통합번호[109]는 ′119′와 같이 자살이 ‘구조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고, “?한 명의 생명도, 자살 zero, 구하자”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통합위는 밝혔다.
   
이러한 정책 제안은 자살 상담이 ‘가장 간절한 순간의 구조 신호’이므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전화번호가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는 인식하에 논의되었다. 

 현재는 자살예방 관련 상담번호가 여러 개로 분산*되어 있어 긴박한 순간에 바로 떠올리기 어렵고, 자살예방 상담전화(1393)의 인지도 및 응대율이 낮다는 한계점 때문에 접근성 제고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어 왔다.
       
통합위는 내년 1월부터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갈 예정이다.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나아가 자살예방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가 조속한 시일 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시스템 전환, 인력 확충 등 필요한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자살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전화가 운영될 수 있도록 집중 안내·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고,
 
 이종호 과기정통부장관은 “기억하기 쉬운 세 자리 번호로의 자살예방 상담번호 통합의 취지와 그 필요성에 깊이 공감한다”라며, “내년 1월부터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의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전에 번호 부여를 완료하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통합위는 지난 8월 ‘모두가 소중한, 자살 없는 사회’를 목표로 한 「자살 위기극복 특별위원회」 운영 결과를 발표하였다.

김한길 위원장은 “자살예방 상담 통합번호(109)는 자살을 생각하는 혼돈과 고통의 과정 속에서 쉽게 떠올릴 수 있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실효적인 정책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개개인의 존엄을 지키는 것이 국민 모두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진정한 국민통합의 가치에 가까이 다가가는 길이라며, 통합위가 함께 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