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이창훈)이 미국 홀로직(HOLOGIC)사의 호라이즌(Horizon W) 골밀도 검사기를 도입했다. 

이 검사기는 미국식품의약국으로부터 인증받은 최신형 장비로, 골다공증 검사, 척추·대퇴부 압박골절 분석, 체성분 분석 등 복합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고해상도의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여 골밀도의 미세한 변화와 골량의 증감 유무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정확도와 정밀도를 높였다. 

골밀도 검사기는 암예방 건강증진센터에 설치되어 일반인 및 암환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의학원은 최신 골밀도 검사기 도입으로 지역 주민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골밀도 검사는 주로 여성 65세, 남성 70세 이후 권장되지만, 50대 이후부터는 골밀도가 약해지므로 미리 검사를 통해 위험군의 경우 추가 골소실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폐경기 전후, 음주·흡연 과다, 가족력 등 골다공증 위험요인이 있으면 나이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암 환자의 골 소실은 암 전이 및 암 자체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항암 치료나 호르몬 요법, 방사선치료 등이 원인일 수 있는데 일반인에 비해 골밀도 감소의 위험성이 더 높은 만큼 보다 정확한 골밀도 검사가 필요하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골 소실을 막기 위하여 흡연과 과도한 음주 및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칼슘, 비타민 D 섭취 등 적절한 관리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