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올해의 희망인물/유라인업(주) 유희웅 대표

[사진=2022년 대한민국 강소기업 대상을 수상한 유라인업(주) 유희웅 대표]
[사진=2022년 대한민국 강소기업 대상을 수상한 유라인업(주) 유희웅 대표]

[시사뉴스피플=이수민기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다.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전환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산업별 현장도 분주히 대응하고 있다. 물류산업 역시 예외는 아니다. 변화의 물결을 따라가지 않으면 도태되는 것은 한순간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물류기업 유라인업㈜는 최근 신규 물류센터를 오픈하며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본지는 유라인업의 유희웅 대표를 만나 신규센터와 향후 사업에 대해 얘기를 들었다.

- 우선 물류창고업으로 널리 알려진 유라인업의 간단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라인업은 국내 홈쇼핑 및 이커머스 업계와 오랜 협업을 맺고 업무 노하우, 택배 운영 등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택배플랫폼사업/창고풀필먼트/홈쇼핑양품화/네고왕, 톡딜과 같은 유통관련 이벤트 물류대행 등의 업무운영을 주로 펼치고 있는 유통물류 전문 기업입니다. 

- 유라인업의 그간 걸어온 길이 궁금합니다. 설립 배경부터 현재까지 유라인업의 역사를 간략히 말씀해 주신다면.
2009년 CJ대한통운 택배 대리점 개설을 시작으로 택배 영업업무를 진행하다 2016년 유라인업㈜를 설립해 본격적인 유통물류 전문기업으로 발돋음했습니다. 그 시점부터 용인시 기흥구 소재의 3000여평 규모의 창고로 택배 대리점을 운영하며, 인연을 쌓아온 협력사들을 창고로 입점시키며 3Pl(3자물류)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단순 택배운송에서 업체 상품의 보관, 포장, 관리 등의 업무까지 대행하며 물류 전문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키워 나갔고, 2019년부턴 메인3 택배사의 대리점을 모두 유치하면서 택배사의 파업 등의 문제로 발생될 수 있는 협력사의 영업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물류 인프라를 완성했습니다
한편 2021년부터 기존 상온상품 위주의 업무에서 H홈쇼핑 직매입 냉동창고를 수주함으로써 냉장/냉동 관련 물류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온물류에서 냉장 및 냉동창고 업무까지 확대 진행하며, 특정품목에 구애받지 않고 물류를 운영할 수 있었으며, 이는 유라인업 입점 협력사 간의 영업적 발전의 큰 원동력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3사 택배사 운영 등 준비된 인프라로 택배사나 운송사의 파업 등 잠재적인 리스크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어, 입점 협력사의 영업적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장점들이 협력사를 통해 입소문이 나면서 우리보다 업체에서 먼저 찾아오는 선순환 영업이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2021년 3월부터 각 택배사 홈쇼핑 직영배송을 계약해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그해 12월에는 홈쇼핑사 직매입 상품에 대한 외부 양품센터수주 운영을 시작해, 전문적인 의류양품 업무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어 22년 4월부터는 전년에 발생한 택배 파업 시 적절한 대응으로 협력사 피해를 최소화한 유라인업을 좋게 본 한 홈쇼핑사의 제안으로 방송상품에 대해 물류전체에 대한 관리형 배송 계약을 체결해 그에 대한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계약 내용은 방송 협력사의 택배사 선정부터 배송서비스까지 유라인업에서 관리함으로써 특정 택배사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내용의 계약입니다. 
그리고 23년 12월, 자동화 시설이 완비된 경기도 이천소재 4000여평규모의 콜드체인센터를 오픈해 사업다각화를 다시한번 꾀고 있습니다.

- 현재 유라인업의 물류 인프라는 어떻게 갖춰져 있는지요?

새롭게 오픈한 경기도 이천 소재 4000여 평 규모의 콜드체인센터
새롭게 오픈한 경기도 이천 소재 4000여 평 규모의 콜드체인센터

올해 새롭게 물류센터를 오픈했다고 들었습니다위에서 언급한대로 택배 메인 3사의 택배운송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기 용인 기흥 소재 3000평 규모 상온물류센터, ▲경기 군포 소재 홈쇼핑 직매입 양품센터, ▲경기 용인 기흥 소재 1500평 규모 냉동센터, ▲경기 이천 부발 소재 4000평규모 냉동/냉장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천에 위치한 냉동/냉장 창고가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물류센터입니다.

- 그렇다면 신규 물류센터는 타 물류센터와 비교해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나요? 지리적 강점, 특화된 시스템 등이 궁금합니다.

경기도 이천 소재의 신규 냉동/냉장 물류센터는 지능형 WCS 및 DAS 시스템을 이용, 자동포장라인을 구축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곳은 BCR/중량 계근 검수 등의 시설도 갖춰 오포장 등 물류리스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이와 함께 다품목의 골라 담기 형태의 화주기업도 문제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지리적 요건을 살펴보면  이천IC가 인근에 있어 물류 이동에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위치적으로 볼때 수도권에 본사를 둔 업체가 지방권의 제조사 제품을 이관 받기에는 최적의 조건입니다.
한편 택배 3사도 모두 발송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해 원하시는 택배사로 바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직접 기획한 냉동상품 유통시킬 터

물류센터 내부 시스템
물류센터 내부 시스템

- 2024년도가 시작되고 벌써 1분기가 지났습니다. 유라인업이 올해 가장 주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나요.

최근 택배운송을 포함한 물류운영은 자리가 잡혀 신규 고객사 유치 등의 영업활동으로 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냉동/냉장 창고를 오픈하면서 유라인업이 직접 상품기획, 제조, 유통판매 라인을 기획/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유라인업이 직접 기획해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캐릭터를 입힌 냉동상품을 개발하고 제조할 수 있도록 법률적인 준비를 마무리했고, 상세 업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유라인업의 중장기적 비전과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기존에 언급한 것과 같이 탄탄한 물류를 기반으로 양질의 상품을 직접 기획/판매하며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한단계 비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단계별로 이뤄 나가면 좋은 결과가 예상됩니다.

- 마지막으로 대표님의 개인적 목표와 회사 대표로서 목표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개인적 목표보다는 회사 대표로서의 목표에 말하고 싶습니다. 유라인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직원들을 포함한 회사 관련 인원뿐 아니라 같이 일을 펼쳐 나가고 있는 기업들도 상호 협력하며 다 같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주변과 상생할 수 있는 기업이 되는게 최종 목표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