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블루칩으로 떠오른 대한민국 대표 샌드위치 브랜드

외식문화 - (주)메가스플레이온/리틀제이콥스

Littlejakobs, 외식문화수준 한단계UP!!
외식업계 블루칩으로 떠오른 대한민국 대표 샌드위치 브랜드
“우리의 것 바탕으로 한국음식 세계화에 앞장 설 것”

슐라스키, 퀴즈노스, 빔플, 서브웨이. 이는 전 세계적으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는 샌드위치 브랜드들이다. 이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샌드위치 브랜드로는 단연 리틀제이콥스를 꼽을 수 있다. 프리미엄 샌드위치를 표방하고 나선 리틀제이콥스는 국내 외식문화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며 외식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샌드위치∙에스프레소커피 브랜드인 리틀제이콥스는 먹을거리의 웰빙화∙고급화의 바람을 타고 정크푸드로 인식되는 햄버거를 대체하는 샌드위치를 자체 개발해 수준 높아진 국내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키고 있다. 미국, 호주 등에도 진출해 세계인의 입맛을 겨냥해‘NO1 내셔널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리틀제이콥스는 외국의 어느 카페에 온 듯한 고급스러운 실내 인테리어 장식으로 손님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고객 입맛 최우선으로 위기 극복해야
▲ 유영열 대표
국내 유일의 프리미엄 샌드위치 브랜드인 리틀제이콥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메가스플레이온은 다년간에 걸친 세계적인 브랜드에서의 실무경험과 독자적인 연구 활동 등을 통해 축적된 고도의 지식과 스킬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전개하고 있는 외식전문기업이다. (주)메가스플레이온은 지난 2000년 리틀제이콥스를 런칭한 이래 현재 전국에 걸쳐 50여개의 직영점과 가맹점을 보유하며 꾸준히 소비자 곁으로 다가서고 있다. (주)메가스플레이온의 유영열 대표는“토핑을 얹는 빵의 경우 국내에서는 구할 수가 없어 단가가 올라가더라도 비싼 외국 빵을 쓰는데, 이는 고객입맛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기본철학을 지켜나가는 한편 글로벌 브랜드로 진출하기 위한 당연한 이유”라며, “끊임없는 시도와 도전이 즐겁다. 어려운 경제상황이지만 움츠리지 않고 적극적인 기다림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급 미국 샌드위치 브랜드의 한국 지사장으로 근무하면서 터득한 우수한 노하우를 통해 국내에 샌드위치 브랜드를 런칭하게 됐다는 유 대표는“샌드위치는 차가운 것만 있는 게 아니라, 치즈가 들어간 핫 샌드위치도 있다”며,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한 고급샌드위치의 모습을 소개했다. 이 같은 고급샌드위치는 웰빙시대를 맞아 그 시장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그는 이에 한발 앞서서 샌드위치에 관한 연구와 개발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주)메가스플레이온의 경우 2006년과 2008년에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했으며, 외식업 브랜드의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를 위해 물류시스템과 매뉴얼을 착실히 준비해오고 있다. 이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매장마다 매출이 상승하는 원동력이다. 유 대표는“지금과 같은 어려운 경제상황은 준비된 우리에겐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처음부터 막대한 자금력을 동원하여 성장한 브랜드가 아니기에 우리가 살 수 있는 길은 가치를 위한 내실을 기하고, 차별화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다른 경쟁브랜드들이 점포수 확장에 열을 올릴 때, 우리는 효율이 나지 않는 점포수를 줄이면서까지 점포당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노력했다”며, “힘든 외부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내실을 준비한 우리들은 위기에 견디지 못하고 사라질 브랜드들로 인해 좀 더 넉넉한 경쟁을 하며 시장을 점유해나갈 것”이라는 자신감을 피력했다.

신뢰 바탕으로 한 공동의 성공 목표로
▲ 서머셋점
유 대표는 국내의 외식업계에서 샌드위치는 소비층이 작고 문화형성이 약해 어려움이 많지만, 한국의 외식시장도 진화하고 있다. 고가와 중저가의 양극화와 판매상품 다양화로 나눠지고 있다며, “고급샌드위치 시장의 선점을 목표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 맛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음식문화를 세계화 하고자 그가 자신 있게 소개한 메뉴는 바로‘S베리’와‘DS락’이다. ‘S베리’는 2006년 10월 호주에서 런칭한 아이스음료 전문브랜드로, 지난해 말 영업지역 확대에 돌입했으며 기후가 고온다습한 동남아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특히, ‘DS락’은 호주 런칭을 준비 중인 한국식 도시락 테이크아웃 브랜드로, 우리의 것을 세계화하여 한국의 음식문화를 전 세계에 알림과 더불어 세계 외식업계를 선점해 나갈 첫발을 떼었다. 이제야말로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유 대표는“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음식에 익숙해져 있고, 더러는 매료돼 있는 이들도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먼저 한국적인 것들을 통해 세계 브랜드 속에 도전하고자 한다”고 강한 포부를 밝혔다. 한편, (주)메가스플레이온은 외식사업을 통한 공동의 성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공동의 성공은‘신뢰’를 필요로 한다. 유 대표는“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의 요청에 의해 세계 최초의 성공철학을 완성시킨 나폴리옹 힐은 성공이란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정의에 반하지 않으며, 스스로 가치 있다고 인정한 목표를 황금률에 따라 하나씩 실현시켜가는 과정이라 정의하고 있다”며, “성공에 있어 방법이 옳고 그름은 크게 문제되지 않을지 모르지만 세상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원칙이 있으며, 그것이 바로 신뢰”라고 강조했다. 그에게 있어 신뢰란 파트너십 형성에 있어 꼭 필요한 주요소인 것이다. 이에 리틀제이콥스는 프랜차이즈사업 책임자의 입장에서 가맹점주들의 이익 극대화를 그 무엇보다 중요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비절감 차원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슬림화, 콤팩트화를 유도해 아웃소싱 위주의 경영 실천으로 가맹점주들과의 신뢰를 쌓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목이 될 만한 입지선정과 더불어 투명한 사업제시를 통해 끝까지 같이 간다는 ‘Win-Win 경영모토’로 모범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로 거듭나겠다는 (주)메가스프레이온. 그 담백한 맛의 미래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