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 - 송민경 작가
창작은 자신을 갈고 닦는 수행의 여정인 동시에 즐거운 일
불교교리의 시각적 표현이나 사원(寺院) 등의 장엄(莊嚴)을 위한 조형화가 곧 불교미술의 핵심을 이루기 때문이다. 불교미술은 이 땅에서 이룩된 최초의 시각혁명(視覺革命)으로서 한국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불교 자체가 외래종교이기는 하나 독자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그 조형활동 역시 우리 풍토에 맞게 변화하며 독특하게 발전하였다.
국내에서는 불교미술 작가들이 많지 않다. 이 가운데 송민경 작가는 회화를 전공 후 보다 넓은 작품 세계를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바램으로 우리 전통 회화의 가장 큰 축에 있는 불교미술에 관심을 갖게 된다. “먼저 우리의 것을 알고 그 기반 위에서 나만의 새로운 작품세계를 실현고자 불교 미술에 전념하게 되었다” 고 밝혔다.
그녀의 작품세계는 ‘현재의 나(인간)자신은 자연이고 우리들의 삶 또한 자연 이라 여기며 그 자연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한다. 자연을 찾아가는 과정이 작업의 중심에 있고 그 과정은 자유롭고 어떤 특정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보다 많은 대중들과 함께 소통하기 위해 서이다.
최근 송 작가는 개인적으로 전통 한지에 기반을 둔 동양 채색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전통이라는 기반 위에 ‘現代 를 現在’ 로 표현 하고 싶습니다” 라며 그의 작품세계가 어떻게 하면 대중이 함께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예술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빠져 있다.
조만간 그 답을 찾아 행동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불교 미술 뿐만 아니라 모든 창작은 즐거움인 동시에 자신을 갈고 닦는 수행의 여정이다” 며 “보다 깊이 있는 정진은 나를 발전시키고 나아가 공감하는 벗들에게도 감흥을 주며 더불어서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전통이 탄생 할 것이다” 라는 말도 덫 부쳤다.
“모든 창작의 모태는 현실 위에 있다”고 여기고 작업을 통해 불교미술의 발전과 대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불교미술에 전념하는 작가가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