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사진=한국GM 브랜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한국GM사태와 관련해 “이미 늦었다는 말로 포기할 게 아니라, 현실적인 대책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13일 경남도의회 대강당에서 열린 ‘한국GM사태, 원인과 해법 찾기’ 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하며, 방만 경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제대로 된 실사가 우선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전가격 문제, 쉐보레 철수비용, 각종 회계처리 문제 등을 밝히고, 산업은행의 실사에 사용자와 정부는 물론 민간 특히 노동조합이 반드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GM은 정부지원이 없다면 군산은 물론 이곳 창원은 물론 인천 부평에서도 철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는 형편이다.

이정미 대표는 “GM이 이렇게 당당하게 주장하는 하는 것은 도무지 앞뒤가 맞지 않고, 도둑이 성내는 일”이라며 “상황이 여기까지 오기에는 글로벌GM과 한국GM의 방만한 경영을 빼곤 설명할 수 없다”며 글로벌GM이 2014년~2020년에 전략을 수정하면서 신사업 대상 차량을 한국에 배정하지 않은 상황을 꼬집었다.

특히 “글로벌GM은 오히려 각종 비용을 부당하게 분담하기도 했다”며 “고가의 납품원가 비율, R&D 비용 떠넘기기, 차입금에 대한 이자놀이로 한국 시장을 자금줄처럼 유용했다”고 지적했다. 만약 “글로벌 GM의 부당한 비용 분담이 없었고 연구개발 수수료만 정확히 지급만 됐다면, 지난 5년간 기록한 ‘적자 2조원’은 오히려 ‘흑자 2조원’으로 돌아섰을 거라는 분석이 만연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해외의 여러 사례만 둘러봐도 앞으로 GM은 정부 지원금 요청 전후로 철수 및 매각 절차를 밟을 공산이 크다”며 “GM이 정부지원만 받다가 결국에는 철수하는 해외 사례가 절대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히 경영실패의 책임에 대한 자구책을 요구하고 그에 따라 정부지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