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말하는 프리젠테이션이란 광고회사가 광고주에게 제출하는 광고계획서를 말한다. 광고주는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광고 캠페인을 실시함에 있어서 캠페인의 전 과정 또는 일부 과정에 대해 광고회사 측에 상세한 계획서의 제출을 요구한다. 광고주는 계획서의 제출을 복수(複數) 광고회사로부터 받아서 엄밀한 평가를 거친 다음 가장 우수한 회사에 광고 캠페인의 실시를 위탁한다.


경쟁 프리젠테이션은 그 자체로 충분한 의미와 묘미가 있으며 여기에 임하는 당사자들은 결과에 따라 대가에 대한 희비가 엇갈리게 되므로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겠다. 요즘은 프리젠테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그 기법들도 다양해짐에 따라 각종 설명회나 발표, 보고, 교육 등에 두루 행해지고 있으며, 청중들의 이해와 감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멀티미디어가 총동원된 프리젠테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역동적 피티,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프리젠테이션 전문 컨설팅 회사 (주)피티원(www.pt1.co.kr)의 박수진 대표는 “프리젠테이션은 청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의 조리와 효과적인 전달전략 그리고 세련된 전달형식 등이다. 내용을 잘 이해한 형식 즉, 기획과 잘 조화된 디자인만이 호소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박 대표는 컨설턴트 출신다운 치밀한 기획력과 탄탄한 디자인 노하우를 기반으로 프리젠테이션 전반에 걸친 기획과 함께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제공한다. 컨셉트와 발표자의 의도가 청중에게 정확히 전달되도록 구현하기 위해, 초기 기획과정에서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프리젠테이션의 모든 과정을 지원한다.
박 대표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를 ‘표현의 시대’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좋은 아이템과 기술을 가지고도 제대로 알리지 못해 고민하는 기업과 CEO가 부지기수이다. 무엇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이 새로운 가능성으로 다가오고, 실제보다 알리는 것이 더 중요하기도 한 시대에아무리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다면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과 별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방식 중의 하나가 프리젠테이션이라고 이야기한다.
프리젠테이션의 제작 과정은, 기획, 디자인, 멀티미디어, 영상제작, 음악 등 각 분야의 담당자들이 먼저 클라이언트의 제품과 서비스, 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프리젠테이션의 핵심을 파악한다. 파악된 강조점들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전략과 컨셉트를 설정하고, 결정된 구성과 디자인에 따라 기획자는 내용을 손질하고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담당한다. 이 과정에서 제작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이 완성도를 높여 한층 더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해 파워포인트, 플래시, 동영상, 인쇄물 등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는데, 파워포인트의 내용, 자유로운 플래시의 구성, 동영상으로 전해지는 감동 등이 한 데 어우러져 전체적인 움직임이 매우 역동적이라는 것이다. 그 느낌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뇌리 속에 깊숙하게 박혀 진한 잔상을 남기게 된다.

퀄리티 기반의 글로벌 기업 추구

피티원은 프리젠테이션에 관한 한 최고를 추구하는 회사이다. 이들에게 의뢰를 하는 이상 최고가 아닌 것을 기대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다. 퀄리티 측면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한계를 뛰어넘는 결과물을 창출하고자 매 순간 노력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회사소개, 사업설명회, 제안설명회, 투자유치, 국회․정부부처 보고, 기자간담회, 홍보매뉴얼 및 교육자료, 전시회 및 박람회, 중대발표, 경영평가 등 프리젠테이션과 홍보가 필요한 모든 경우에 해당한다. 현재 이들을 믿고 컨설팅을 맡긴 클라이언트의 수는 50개가 넘는다. LG전자, 삼성전자, 한국토지공사, 코트라, POSCO, KT, 전자부품연구원, 서울체신청, 한국철도공사, 교육인적자원부 등 유수 기업들과 여러 정부기관들의 요구에 역 제안을 하며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순위 목표인 고객만족을 위해 최상의 퀄리티와 최상의 친절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박수진 대표는 직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극대화를 위해 무엇보다 직원들의 자율성과 복지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런 토대 위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고급 퀄리티의 대중화를 앞당기며 이어 외국 기업과의 제휴 등을 통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해 글로벌 기업, 수출하는 종합 프리젠테이션 컨설팅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형식 없는 내용은 산만하고 내용 없는 형식은 공허하다.”고 한다. 형식과 내용이, 기획과 디자인이 가장 짜임새 있고 조화로운 프리젠테이션을 원한다면 ‘피티원’과 동반자가 되는 것도 좋겠다. NP

박수진 대표 약력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미학과 졸업
Tulane University A. B. Freeman School of Business MBA 졸업
Columbia University Database Management 과정 졸업
Doubleclick.com New York, 마케팅 기획
Deloitte Consulting Korea, 전략 컨설턴트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