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대립은 철저히 배재해야

한·미간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를 둘러싸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정부 당국의 긍정론과, 한·미동맹 균열과 안보차질을 초래한다는 비판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논란은 한·미 갈등설에 이어 안보논쟁으로 확대되면서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전시 작통권을 둘러싼 주요 쟁점은 무엇일까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로 국가안보가 흔들리게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르면서 이 사안이 요즘 우리의 외교안보 현안의 최대 쟁점이 된 것만은 사실이다. 미국은 한국이 작통권환수를 그렇게 간절히 원한다면 한국 정부가 희망하는 2012년보다 훨씬 앞당겨서 2009년에 전시작통권을 이관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실 일반 국민들은 전시작통권이라는 말 자체가 생소하며 환수와 현상유지를 놓고 목숨 걸고 싸우는 이유를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더구나 미국이 '불감청 고소원(不敢請固所願:감히 청하지는 못하지만 본래부터 원하고는 있음)'했던 것처럼 선뜻 조기 반납하겠다는 것도 혼란스럽긴 마찬가지다. 다만 확실한 것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협상이 21세기 한반도의 먹고사는 문제를 결정적으로 좌우한다면 전시작통권 협상은 살고 죽는 방향을 결정할 문제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문제가 그동안 너무 조용하게, 그리고 피상적으로 다루어져 왔다는 것이다. 한미 양국은 10월 제38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전시작통권 환수시기를 못 박은 로드맵에 합의할 예정이다. "이제 환수할 때가 됐다"는 찬성론과 "안보공백 우려로 시기상조"라는 반대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전시작통권 환수를 둘러싼 우려 사항들을 쟁점별로 정리해 보자.

주한미군 추가 감축여지

미국은 해외주둔미군 재편 계획에 따라 오는 2008년까지 1만2천500명의 미군을 단계적으로 감축, 주한미군을 2만5천명 선에서 유지하기로 우리와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전시작통권 환수로 한국군이 한반도 방어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주한미군이 지원역할을 하게 되면 지상군을 중심으로 주한미군의 추가 감축이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국방부는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주한미군의 지속주둔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윤광웅 국방장관은"전시작통권을 환수하더라도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라 주한미군의 주둔은 지속된다는 것이 전시작통권 환수를 위해 한미가 합의한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한바 있다. 그러나 대규모는 아니지만 부분적인 감축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실제 미 국방부 고위관계자는"상당한 규모의 감축을 논의하고 있지는 않으며 실질적인 군사력 증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여건이 허락할 경우 이미 합의한 2만5천명선 이하로의 추가 감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해 추가 감축 여지를 남겼다. 이는 국방부가 전시작통권 환수 이후에도 주한미군의 주둔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감축은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유사시 증원전력 변함없나

미국은 한반도 유사시 육.해.공군 및 해병대 병력 69만여명과 함정 160척, 항공기 2천여대의전력을 한반도에 증원하기로 돼 있다. 그러나 전시 작전통제권 이후 한미연합사의 해체가 예상되고 주한미군이 보조적 지원 역할을 하는 상황에서는 전시 증원전력 규모가 당연히 줄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우리가 눈여겨 볼 부분은 미군의 대규모 전시 증원전력 전개는‘전개 약속’ 자체만으로도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란 점이다. 국방부는 미군의 전시 증원전력 문제도 한·미간 전시작통권 환수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양측이 이미 합의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미 안보정책구상(SPI) 미국측 수석대표인 ‘리처드 롤리스’ 국방부 아·태 부차관은 서울에서 열린 제9차 SPI 회의에서 "한반도 유사시 군사력은 압도적으로 증원한다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시작통권 환수 이후 미군의 전시 증원군 규모에 대해 "군사 전문가들이 작전계획을 세부적으로 명시해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증원규모가 더 많아질 수도 있고, 항공기가 더 많아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설명을 뒤집어 보면 전시작통권 환수 이후의 작전계획이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미군의 전시 증원군 규모가 축소될 수도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적절한 환수 시기와 환수능력은 있나

앞에서 언급했듯 우리정부는 전시작통권 환수시기로 2012년을, 미국측은 2009년을 각각 제시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아직 2009년 환수에 대한 정부의 설명은 나오지 않는다. 우리 정부가 2012년을 적절한 시기로 삼는 이유는 감시·정찰능력, 지휘통제·통신능력, 정밀타격능력 등 3가지 능력을 그때쯤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다. 국방부는 2007-2011년‘5개년 중기국방계획’에 따라 이 계획이 순조롭게 이행되면 2012년께 전시작통권 독자수행 능력을 구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방중기계획은 2011년까지 통신. 정찰 겸용 다목적 실용위성 2∼3개와 공중조기경보기 등을 갖춰 한반도 및 주변국에 대한 독자적 정보획득 능력을 갖는 한편, F-15K급전투기, 이지스구축함, 214급 잠수함, 정밀유도폭탄(JDAM) 등의 타격수단을 적정 수준까지 확보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한국군이 완전한 작통권 단독행사를 위한 첨단장비를 갖추기 위해서는 3∼5년으로는 실현성이 없고, 앞으로 10∼15년은 더 걸릴 것"이라는 시기상조론이 나오고 있다. 역대 국방부장관들이모인 자리에서 김성은 전 국방장관은 윤광웅 국방장관에게 "우리가 단독으로 전시작통권을 행사하려면 정보전력 등이 갖춰져야 하는데 아직 능력이 부족하다. 전시작통권 단독 행사 이후 그동안 정보를 지원해준 미군이 이를 계속해줄 것이라고 어떻게 보장하겠느냐"고 우려했다.

신, 구들이보는 앞으로의 한미동맹향후 전망

역대 국방장관들은 지난달 윤 국방장관과 가진 간담회에서 전시작통권 환수에 따른 한미동맹 약화를 심각하게 우려했다. 역대 장관들이 논의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윤 장관은 다음날 "우리 군의 발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가운데.."라고 반박하자 작통권 문제가 감정적 논란싸움으로까지 비화됐다. 이를 계기로 작통권 환수 논란은 정치권으로까지 점화돼 한나라당은 최근의 상황을 ‘국가안보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국방장관에 대한 정책 청문회 개최도 거론하고 있다. 또 논란의 핵심에 서 있는 윤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안보문제를 본격 쟁점화 할 태세다. 전시 작통권이 환수되면 현 한미연합사는 해체되고 이에 따라 주한미군이 추가 철수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전반적인 한미동맹 약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나 정부의 주장은 전시 작통권이 환수되더라도 한미동맹은 굳건할 것이며 미래 안보상황을 고려해 발전적으로 조정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오히려 그 간의 대미 의존형에서 벗어나 균형있고 건강한 동맹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판단도 하고 있다. 윤광웅 국방장관은 "한반도 및 세계적 안보상황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 한미동맹 비전연구(Joing Vision Study)를 공동추진해 현재 완성단계에 있다"며 "비전연구의 핵심내용은 미래 안보상황 변화에 대비, 현재 동맹관계를 더 한층 조정.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시 작통권 환수가 한미 모두에게 실익이 있고, 한미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유리하다"는 한 미군 고위장성의 의견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한국이 주도하고 미국이 지원하는 새로운 협력체제로 전환해도 양국 국방장관간의 연례안보협의회(SCM)이나 양국 합참의장간 군사위원회(MC) 등 고위급 협의체는 존속한다"며 "양국이 독립된 작전지휘 체계를 갖지만 서로 협조하는 그런 시스템을 토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국방연구원(KIDA) 차두현 박사는 "한미동맹은 그동안 담보거래에서 앞으로는 신용거래로 바뀔 것"이라며 "담보거래보다 신용거래가 훨씬 더 탄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팽팽한 근본적인 찬, 반 시각차

주권국가라면 전시작통권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찬, 반론자들의 의견은 같다. 그러나 환수시기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국회 국방위 소속 한나라당 황진하 의원은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정부가 환수라는 말을 앞세워 국가안보의 중대한 이슈가 함부로 다뤄지고 있다"며 현 상황을 안보위기 상황으로 규정했다. 그는 "주권국가가 전시작통권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만 우리가 능력을 갖고 있는지가 문제"라며 "전쟁이 나면 패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전쟁을 미리 억제할 충분한 능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윤광웅 장관은 "확고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우리 군의 능력과 의지를 저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저의 소신"이라고 답했다. 윤 장관은 또 "전략적 차원에서 우리의 주된 군사적 위협은 북한뿐이고, 현재 우리는 대부분 북한군 보다 첨단화, 현대화돼 있다. 우리의 능력을 미국과 비교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큰 착오이며 맞지 않다."며 "그렇게 비교하면 영원히 전시작통권을 가져올 수 없다"고 역설했다.

전시 작통권 논란 향후 전망

전시 작통권 환수를 둘러싼 논란은 지난 2일 윤광웅 국방장관과 역대 국방장관들의 간담회를 기점으로 증폭됐다. 역대 장관들이 전시 작통권 환수에 대해 우려와 함께 논의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윤 장관이 이튿날인 3일 "우리 군의 발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가운데.."라고 반박하자 작통권 문제가 감정적 논란싸움으로까지 비화된 것이다. 이를 계기로 작통권 환수 논란은 정치권으로까지 점화돼 한나라당은 최근의 상황을 `국가안보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국방장관에 대한 정책 청문회 개최도 거론하고 있다. 또 논란의 핵심에 서 있는 윤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안보문제를 본격 쟁점화할 태세다. 한나라당은 또 14일 또는 16일 국회에서 역대 국방장관과 군사전문가 등을 대거 초청, 긴급안보대토론회를 개최키로 했으며 국방위 소속 송영선(宋永仙) 의원은 28일 전직 국방장관과 예비역 장성,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시 작통권 환수에 관한 토론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이와 함께 성우회 등 안보관련 단체들은 11일 서울역에서 집회를 열어 대정부 압박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역대 국방장관들이 9일 이후로 미뤄놓은 긴급회동을 실제 개최할지 여부도 향후 논란의 향방을 점칠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10월 한미연례안보협의회에 앞서 열리는 9월 정기국회에서도 뜨거운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전시작통권환수는 국익이 우선돼야

1953년 7월27일 동족간의 비극인 6.25는 자의든 타의든 멈추었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종전이 아닌 휴전이라는 사실이다. 전쟁이 끝난게 아닌 대도 더 이상 전쟁은 없는 것인 냥 착각 하고 있는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쟁에서 패배자는 물론이거니와 승리했다 하더라도 국가적으로 입는 손실은 막대하다.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면 우리가 북한을 이길 수 있느냐 없느냐는 본질이 아니다.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쟁억지력을 갖느냐, 못 갖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다. 전 세계 군사력의 40%를 차지하는 강력한 미국과 군사동맹을 맺고 싶어도 맺을 수 없는 현실에서 이런 엄청난 유무형의 이득을 뿌리치고 우리가 만약 전쟁 억지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전시작통권을 단독으로 행사하겠다면 이는 실로 어리석은 발상이다. 전시작전통제권은 한·미동맹과 국가안보의 문제요 국가존망의 주제다.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 방위역량이 갖추어졌을 때 확보해야 하는 당위의 사안으로 추진돼 왔고, 역사적으로 맞다. 단독행사니 환수니 하는 논란이 나오고 국내정치 논

한국군 작전통제권 
한국군의 작전권은 평시와 전시작전통제권으로 이분되어 있다. 원래 주권국가의 작전권은 해당 국가의 군 통수권자에게 있는 것이 원칙이지만, 한국의 경우에는 6·25전쟁 발발 직후인 1950년 7월17일 이승만대통령이 맥아더 연합사령관에게 작전지휘권을 이양하였다. 이후 전쟁이 휴전되고 한미상호방위조약이 발효되면서 작전통제권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1978년 한미연합사령부가 창설되면서 우리의 작전통제권은 다시 국제연합군 사령관으로부터 한미연합사령관(미군4성장군)으로 위임되어 한국군의 작전통제권은 사실상 미국에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다 1994년 12월1일 평시작전통제권은 한국군에 환수되었으나, 전시작전통제권은 아직도 한미연합사령관이 행사하고 있다. 실제로 전쟁이 일어나면 한국군은 수도방위사령부 예하부대를 뺀 모든 부대가 한미연합사령관의 작전통제권 안에 들어간다.

란의 대상이 된다는 것 자체가 한국 정치의 한계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또 다시 논란이 양극화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그리고 현재 흐름은 국내정치적인 복선이 깔려 있다. 이 문제는 치밀한 국익에 기반한 안보적 관점에서 여야가 머릴 맞대고 논의해야지 국내적으로 ‘정치이슈화’시켜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소위 진보와 보수로 나눠서 싸우는 이념적 요소와는 전혀 상관없이 풀어야할 문제인 것이다. 주권국가에서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요구하는 것과 또 그것이 우리에게 있어야함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고 한국인이라면 그 누구도 이 문제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작통권환수에 따른 득과 실을 면밀히 따져보고 시기 또한 어느 때가 우리의 국익에 조금이라도 유리한지 국익을 우선해서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다. 굳이 전쟁을 들먹이자면 남과 북은 극과극의 관계에 있다. 우린 약고 현명해져야한다. 최선은 싸워서 이기는것이지만 최고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다.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