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11일 북한 핵실험 주장과 관련,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해법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우방과 미국의 국익을 지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임을 밝혀, 대북 군사적 제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게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은 외교적인 해법을 계속 강구해 나갈 것"이라면서 "그러나 북한이 위협하고 있는 이 지역에서 우방을 지키고 미국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예비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한반도에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핵실험으로 동북아의 긴장이 높아졌다며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동맹들과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미사일 방어 계획 등 방위협력과, 북한의 핵 및 미사일 기술 수출을 막기 위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분명한 목표는 동북아에서의 평화와 안정, 한반도 비핵화"라면서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고, 유엔 및 우방들과 북한이 현재와 같은 길을 고집할 경우 초래될 결과를 이해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 일본 등 우방들과의 대화에서 필요할 경우 그들과의 안보협정이 이행될 것임을 확인했다며, "우리는 동북아의 안보 의무가 있음을 다시한번 분명히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 핵실험이 "세계평화와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미국이 핵무장한 북한과 공존할 것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틀렸다"고 못박았다.

부시 대통령은 이와 함께 미국이 북한을 침공할 의사가 없음을 거듭 밝혔다며, 군사적 조치를 검토하기 전에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북한과의 양자협상에 대해서는 과거 클린턴 행정부 때의 양자회담이 실패했음을 지적하며, 북한의 양자회담 요구에 응하지 않고 한국 및 중국, 일본, 러시아 등과의 협력을 통한 다자적 접근을 고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