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화여대)

[시사뉴스피플=이남진 기자] 이화여자대학교는 1일 육군학생군사학교와 학생 군사교육에 관한 협약을 맺고 학생군사교육단(ROTC)을 정식으로 창설했다.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3시까지 이화여대 ROTC관에서 개최된 행사는 현판 제막식, 협약식, 학군단 창설식의 순서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이화여대 학군후보생 30명을 비롯하여 학군교 이승도 학교장, 이찬우 행정부장, 신철호 이화여대 학군단장, 그리고 이화여대 송덕수 총장직무대행, 김봉진 기획처장, 정현미 학생처장, 최유미 총무처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식에서 송덕수 총장직무대행은 “이화여대 창립 130주년인 올해 새로운 도약을 상징하는 학군단이 창설됨은 큰 의미를 가진다”며 “후보생들이 이화의 명예는 물론 국가의 위상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이승도 학교장은 “학군교 창설 기념일인 11월 1일에 이화여대 학군단이 창단해 더욱 뜻 깊다”며 “학군단 창단을 위해 적극 지원해 준 이화여대에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또한 창설식에서 부대기를 전달한 이승도 학교장은 후보생들에게 “대한민국 여성 ROTC를 대표한다는 자긍심으로 미래를 향해 정진하는 학군사관후보생이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이화여대 학군단 창설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요구하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요구에 부응하고 △우수한 여성 인재들의 군 장교 진출 기회를 확대해 양성평등을 구현하며 △여성 특유의 전문성과 섬세함을 갖춘 정예 초급 여군 장교의 체계적 양성 교육을 확대하고 △다양한 전공의 우수 여성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이화여대는 2016년 2월 학군단 유치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3월부터 8월까지 학부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2.4 대 1의 경쟁을 거쳐 30명의 학군사관후보생을 선발했다. 강도 높은 체력검정과 심층면접, 인성검사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발된 후보생들은 이날 창설식에서 진·선·미 이화정신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가진 우수한 여성장교로 성장할 것을 다짐했다.

후보생들은 올해 하반기 신축돼 뛰어난 교육 인프라를 갖춘 ROTC관에서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군사교육에 돌입한다. 학군교에서 실시하는 2주간의 기초군사훈련을 마친 후보생들을 대상으로 내년 2월말 입단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