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에서 재활운동까지 언제나 환자들을 먼저 생각

만일 우리 몸에 척추와 관절이 없다면? 몸에 척추와 관절이 없다면 인간들은 아마도 바다 속 해파리처럼 흐느적거리거나 아니면 영화 속 로봇처럼 뻣뻣하고 각 잡힌 굼뜬 동작으로 몸을 움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가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손발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첫째로 척추가 기둥처럼 우리 몸을 굳건하게 떠받치고 있고, 둘째로는 뼈와 뼈 사이마다 관절이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척추와 관절이 조금이라도 고장 나는 경우, 그 불편함과 고통은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일생동안 성인의 80-90%가 경험하는 척추 통증(거의 경, 요부 통증)은 성인의 2/3이 때때로 혹은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한창일할 나이인 30대에서 50대에 걸쳐 유병율이 높다. 그러다보니 병의 원인, 치료, 진단 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어 도리어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척추, 팔다리 관절 전문병원‘허&리병원(www.heoleespine.com)’의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척추·관절 신경 통증치료 전문의 1명, 척추질환전문영상의학 전문의 1명으로 의료진을 구성하여 환자분 개개인의 성향에 맞는 1:1 맞춤형 치료를 제시고 진단에서 치료, 시술 및 수술, 수술 후 재활운동치료에 이르기까지 환자분의 쾌유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남 창원에 위치한 허&리병원은 허&리 신경외과, 마취통증의학과로 개원하여 지난 해 9월 허&리병원으로 확장, 증축했다. 올해로 만 4년째 접어들고 있는 허&리병원은 현재 도내 최고, 전국 최고의 척추, 팔다리 관절 전문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의 관절지킴이

▲ 허덕수 원장

‘허&리병원’은 척추와 팔다리 관절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척추․관절 전문병원이다. 내시경 3대, MRI 3대, 척추견인기, 심부자기장 치료기, 허리운동센터 등 대형종합병원에서도 쉽게 찾기 힘든 장비&시설을 모두 갖추고, 수술, 투약, 신경치료, 재활운동센터 등 척추·관절치료에 필요한 모든 과정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이에 척추와 팔다리관절 치료에서만은 유수의 대형병원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풍부한 경험과 의료 장비, 친환경 수술실, 수술전문 회복 병동 운영, 전문 운동센터 등을 통해 1:1고객맞춤형 치료로 지역주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있다. 허&리병원에서는 내시경과 레이저를 이용한 최신식 시술법으로 디스크 제거 수술을 하는데, 이 수술은 직경 0.5cm 정도의 관에 카메라가 부착된 내시경을 삽입하고 병변 디스크를 레이저를 이용하여 탈출된 디스크만 선택적으로 제거한다. 무통마취 하에서 실시하기 때문에 수술 중 통증이 전혀 없는 이 수술법은 당일 입원, 당일 수술, 당일 또는 다음날 퇴원이 바로 가능하고, 수술 후 흉터가 남지 않으며 금속 고전술, 공 유합술 등 시간을 요하는 수술도 부분 마취로 수술을 시행하여 고령·당뇨·심장병 등 만성 질환자들도 마취 부담 없이 치료로 시행하고 있다. 허 원장은“솔직히 대형종합병원에 가는 환자들을 보면 너무 안타깝다. 몇 주, 몇 개월의 접수 기간을 통해 의사의 상담을 받게 되는데, 아무리 병원이 크다고 하지만 치료하는 의사는 한명이고, 환자에 필요한 장비는 얼마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외형만 보고 먼 병원을 가는 것 보다는 가까운 전문병원에 집중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환자에게는 훨씬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허&리 병원은 개원 초부터 경남 최초로 척추전문운동 치료기인 tergumed(테그매드)장비를 도입하여 전문운동치료사들과 허리운동센터를 운영해온 것도 지역주민들에게 폭 넓은 의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척추검진을 합시다

▲ 태그매드운동

살면서 한번씩 척추건강에 대해 의문이 들지만 생활에 큰 불편이 없기에 그냥 넘어가는 겨우가 많다.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떨어지면 종합건강검진을 하고 암이 의심되면 암 검진을 하는데 척추 건강에 대한 검진은 없는가? 최근 생활환경의 변화로 목,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척추수술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척추건강이 점점 악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예방이 꼭 필요한 상태이다. 허&리 병원은 척추 건강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향후 악화된 잠재적 전환 예방을 목표로 척추 검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척추종합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허 덕수 원장은 “척추 검진을 통해 정확한 상태 확인 후 진단과 처방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육체적, 경제적 낭비를 줄이는 지름길이다. 반복되는 불편함이 있거나 척추체에 구조적 변화가 느껴지면 척추 검진(척추맵) 즉, 척추 지도를 그려보는 것이 건강한 인생 설계의 밑받침이 될 수 있다.” 강조한다. 허&리병원은 앞으로 인력을 지금의 2배 이상 보강하고, 장소 또한 확장 이전할 계획이다. 많은 병원들이 규모가 커짐에 따라 여러 진료과목을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허 원장은“다른 진료과목으로의 진출은 전혀 생각이 없다. 오직 척추와 팔다리 관절 전문병원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척추와 관절은 우리들이 노후까지 건강을 유지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다. 적절한 운동과 영양 섭취를 통해 오래도록 잘 관리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허덕수 원장은“척추와 관절 질환은 정확한 의료지식이 중요하다. 섣부르게 남이 좋다는 말만 믿고 치료를 받았다가는 평생 후회한다. 따라서 의사와 병원을 잘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NP

허덕수 원장 약력 - 박스처리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외래부교수
- 대한 신경외과학회 및 척추신경학회 정회원
- 새성모병원 진료부장 및 신경외과 과장
- 대한 신경통증학회 회원
- 현 허&리 병원 병원장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