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 1인 1끼 섭취분량 40g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시사뉴스피플=전은지 기자] 배추김치를 작은 계란 하나 정도로 먹으면 엽산의 1일 권장섭취량의 17%를 섭취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김장철을 맞아 김치에 들어있는 엽산 함량 정보를 22일 공개했다.

김치 종류별로 엽산 함량(100g 기준)을 보면 대표 김장 김치인 배추김치는 55㎍, 총각김치는 49㎍, 깍두기는 27㎍이 함유돼 있다. 열무김치가 78㎍으로 가장 많이 들어 있고, 파김치 76㎍, 부추김치 68㎍, 깻잎김치 67㎍, 얼갈이배추김치 58㎍ 순으로 들어있다.

농진청은 “김치 종류별로 엽산 함량이 차이가 나는 것은 김치의 주재료 및 부재료가 되는 배추, 무, 부추, 고추, 양파 등의 엽산 함량 차이에 있다”며 “김치 섭취만으로 부족한 엽산 1일 권장섭취량은 계란, 시금치, 검정콩, 땅콩, 해조류, 귤 등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보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엽산(folate)은 DNA와 아미노산 합성에 꼭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으로, 세포가 많이 형성되는 유아기, 성장기, 여성의 임신기, 수유기에 필요량이 증가한다. 이때 충분한 양을 섭취하지 못하면 빈혈로 인한 허약감, 피로, 불안감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임산부는 태아의 신경관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1일 엽산 권장섭취량은 한국인 성인남녀(19세~65세)기준 400㎍이며, 임신부는 620㎍, 수유부는 550㎍이다.

최용민 농진청 기능성식품과 농업연구사는 “김치는 단일식품으로는 다른 식품들에 비해 엽산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라며 “엽산 결핍증 예방을 위해서는 매 식사마다 김치를 챙겨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