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이남진 기자] 식음료 업계가 깊고 진한 ‘향기’에 취했다. 커피, 홍차, 아이스크림 등 후각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향을 강조해 소비자 유혹에 나섰다.

24일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트렌드코리아 2016’에 따르면 이제 소비는 기능과 품질은 물론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느끼고 인지하는 적극적인 체험의 과정이 됐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식음료 업계가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식음료 업계에서 후각은 이제 미각만큼이나 대접받는 중요한 감각으로 부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식음료 브랜드들이 제품이 지닌 향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훨씬 쉽게 각인시키기 위해서”라며, “동시에 차별화된 향기로 소비자 호감도 상승은 물론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아로마 향 - 조지아 고티카 마스터스 라떼

코카-콜라사의 세계 판매 1위 캔 커피 브랜드 조지아의 프리미엄 캔 커피 ‘조지아 고티카’는 깊고 진한 커피 ‘향’을 즐기는 커피 소비 트렌드와 차별화된 제품력이 맞물려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조지아 고티카’는 세계적인 커피석학 션 스테이만 박사와 함께 풍성하고 진한 커피 아로마를 담은 ‘조지아 고티카 마스터스 라떼’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입 안 가득 퍼지는 풍부한 향과 깊은 커피 맛에 라떼 특유의 부드러움이 감도는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사는 지난해 커피비평가협회(CCA)와 함께 실시한 ‘국내 소비자의 커피 향미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좋은 커피 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려, 원두의 선택부터 원두 로스팅 과정 및 추출까지 풍성한 향 구현에 힘썼다. 그 결과, 고소한 견과향, 초콜릿향, 커피 로스트향 등이 복합적으로 구현된 깊은 풍미를 담아냈다.

또한 입욕제 전문 기업 진담에서 사해소금이 포함된 수돗물 염소제거용 '비타솔트 사해소금 샤워필터' 는 레몬, 라벤더, 로즈 3종의 아로마향으로 출시되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출시 한 ‘클리어 아사히 프라임리치’ 아로마 홉을 100% 사용하고 골든 맥아를 일부 혼용해 화려하고 풍부한 향과 함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주 향기차 - 제주 향기차 한 컵 시리즈

과일가공 전문 브랜드 복음자리는 대표 건강차인 제주향기차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주 향기차 한 컵 시리즈’를 출시했다.

‘제주향기차 한컵’은 제주도산 무농약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감귤과 제주도에만 자생하는 뎅유지를 넣어 진하고 깊은 맛을 담아낸 제품으로 비타민 C가 부족한 직장인, 학생들 모두 차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다.

‘한 컵 시리즈’는 한 번에 먹기 알맞은 양을 한용기에 담은 제품으로 사무실 또는 야외에서 간편하게 따뜻한 차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벚꽃 향 - 태양의 홍차화원 로얄밀크티 벚꽃향

'태양의 홍차화원 로얄밀크티 벚꽃향'은 한 모금 머금으면 입 안과 코 끝으로 퍼지는 꽃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향기로운 벚꽃 향기를 가미해 밀크티 마니아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특히, 세계적 홍차 생산지 우바산 홍찻잎을 직접 우리고 우유를 더해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해 로얄밀크티 그대로의 맛을 살렸다.

생활뷰티기업 애경의 네이처링 퍼퓸샴푸는 '내추럴 프린트 기술'로 사람의 후각과 가장 유사한 주사기 모양의 장치를 통해 향을 추출해 벚꽃과 아이리스의 자연에 가까운 향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라벤더 향- 나뚜루팝 천연 라벤더

아이스크림 전문점 나뚜루팝이 천연 라벤더 풍미가 가득한 아이스크림 ‘블루베리 라벤더’를 선보여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블루베리 라벤더’는 상큼한 블루베리와 향긋한 천연 라벤더 꽃 향기가 어우러져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심신 안정 효과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라벤더를 아이스크림에 활용해 먹는 즐거움과 동시에 힐링까지 겸한 제품이다.

지난 2월에 선보인 독일 풋케어 브랜드 알프레산에서 출시한 라벤더향 풋크림 페디탑이 인기다. 페디탑은 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탄련을 개선하고 피부장벽을 강화해 발각질, 굳은살 완화에 효과적이었던 기존의 폼크림 제품 라인에 최근 향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