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여성가족부가 결혼식 비용 절감과 문화 개선을 위해 ‘대한민국 작은결혼식 으뜸 명소’를 선정해 28일 발표했다.

‘으뜸명소’는 전국 220개소 공공시설 예식장 가운데 시도별 관계자의 추천을 기반으로 ▴이용자 편의성 ▴인기도 ▴이용실적 ▴지역특성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서울 시민청, 경기 굿모닝하우스 등 15개소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명소 중 한 곳인 ‘서울시 시민청’은 서울시청이라는 상징성과 1일 1회 예식이라는 점 예비부부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 ‘굿모닝 하우스’와 ‘경남 도민의 집’은 도지사 관사를 활용했다는 특색을 지녔으며, 전남 ‘농업박물관 혼례청’은 풍물놀이 등 공연과 함께하는 전통혼례가 가능하다는 점이 이목을 끈다.

자세한 정보는 작은결혼정보센터 홈페이지(www.smallwedding.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신청은 개별 시설로 인터넷 및 방문 접수하면 된다.

한편 고비용 결혼문화 개선을 위해 ‘작은 결혼’ 장소로 개방된 공공시설 예식장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협조 속에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재 총 220개소(’16년. 10월 기준)가 개방 중이며 올해만도 1,000여 쌍이 결혼식을 치렀다.

청와대 사랑채 등 공공시설 예식장 결혼식 비용은 평균 240만원(‘15년 청와대사랑채 조사)으로 일반 결혼식 비용 2400만원(’16년 듀오웨드 조사)의 1/10 수준이다.

윤효식 가족정책관은 “으뜸명소 15개소 운영 사례를 확산해 다른 지역의 신규 개방을 유도해 나가겠다”며 “전국 작은 결혼식 으뜸 명소를 내년에 확대 선정하는 등 공공시설 예식장 운영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