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한국인 10명 중 7.5명은 항공권 가격에 민감한 ‘선지름 후계획형’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항공권이나 여행상품이 있으면 당장이라도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파크투어는 한국인의 여행계획 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지난달 14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성인 남녀 90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8일 공개했다.

자리는 같아도 가격은 다른게 바로 항공 요금이다. 언제, 어떤 경로로 구입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항공권이나 여행상품 관련 정보를 어떻게 얻고 있나’는 물음에 응답자의 94.5%(복수응답)가 모바일로 수시 검색(44.1%), SNS채널·뉴스레터 구독(37.7%), 홈쇼핑 시청(12.7%) 등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꾸준히 정보를 탐색한다고 답했다. 휴가 일정이 정해지면 그 시기에만 ‘폭풍 검색’한다는 의견은 39.5%였다.

스마트기기를 통해 각종 정보를 얻는 것이 습관화된 요즘,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오듯이 평소 잘만 ‘손품’을 팔면 매우 저렴한 가격에 여행상품을 구입하거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찾을 수 있다. 여행사 및 항공사의 SNS채널이나 뉴스레터에서 특가상품과 인기여행지, 여행트렌드 등 좋은 여행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여행사, 항공사 상품을 꾸준히 챙겨보며 비교검색을 일상화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음으로 ‘여행지와 여행시기를 선택하는 방식’과 관련한 질문에서는 ‘놓치기 아까운 특가항공권을 발견했다면 당장 떠나겠다’는 선지름 후계획형 응답이 75.6%(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이중에서도 평소 가고 싶었던 여행지의 특가 항공권에 관한 반응율이 42%로 좀 더 높았고 여행지와 상관없이 놓치기 아까운 가격이라면 어디든 일단 구매한다는 응답도 37.7%에 이르렀다.

반면 ▲평소에 가고 싶은 여행지를 생각해두고 휴가계획을 세워 떠난다는 꼼꼼한 계획형은 41.2% ▲가격보다 여행지와 여유로운 휴가 일정을 더 중요시 한다는 응답은 20.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렇듯 저렴한 여행상품이나 ‘땡처리’ 항공권이 있을 때 언제든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늘면서 여행 비수기와 성수기의 구분도 모호해지고 있다. ‘최근 2년 이내에 해외여행을 다녀온 여행시기’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48.4%가 사람들로 붐비지 않는 비수기에 여행을 다녀왔다고 답했다.

이어 ▲7월~8월 여름 휴가시즌 (27.4%) ▲5월 가정의 달이나 명절 등 황금연휴 시기(21.6%) ▲계획없이 즉흥적으로(19.6%), 해외여행을 간 적이 없다(8.8%) 순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비수기에 온라인여행박람회 등 각종 프로모션과 가격, 혜택 면에서 이점이 많아 비수기 특가를 노리는 여행객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달콤한 특가 공세에 구매 충동을 누르기란 여간 쉬운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여행객들은 과연 어느 정도의 높은 할인 항공권에 여행 충동을 느끼고 일주일 후 휴가라는 행동에 옮길지 알아본 결과, 많은 응답자들이 ‘일주일 후라도 상관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인터파크투어 11월 출발 기준 최저가인 90만4,300원의 뉴욕행 왕복 항공권을 예로 들어 ‘얼마나 더 저렴한 가격이 눈앞에 나타날 때 당장 예약버튼을 클릭 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에 뜻밖에도 30%만 저렴해도 하겠다는 응답이 21.8%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뒤를 이어 50% 이상 저렴(21%), 40% 저렴(17%), 20%(13.9%), 10%(4.3%) 순으로 나타났다.

예약 시점에서 일주일 후 장거리 여행은 부담스러운 것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이라 예상 했던 것에 비해 희망 가격만 맞다면 당장 떠나겠다는 적극적인 ‘여행꾼’들이 의외로 높았다. 아무리 저렴해도 일주일 후 여행은 어렵다는 응답은 22%에 불과했다.

‘갑자기 떠나기로 한 여행에 함께 갈 일행이 없다면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혼자라도 떠나겠다는 이들이 63.7%로 압도적으로 높아 최근의 나홀로 여행이 일반화 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일행이 없으면 여행을 포기한다는 응답은 17.3%에 불과했다. 이 밖에 일행의 항공료까지 부담해서라도 가까운 지인을 설득하는 재력가형(10.5%) ▲여행 커뮤니티 등에서 동행자를 찾아보는 적극행동형도 8.6%로 집계됐다.

인터파크투어 기획실 왕희순 실장은 “실제로 ‘땡처리’, ‘특가’, ‘할인항공권’ 등의 키워드가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항상 오르는 것을 보면 소비자들이 얼마나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저렴하게 항공권이나 여행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면 기꺼이 여행일정을 맞추는 것으로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고 있어 여행사와 항공사들은 이들을 겨냥한 정교한 마케팅 경쟁을 펼칠 것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