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뉴스피플=이남진 기자] 직장인 66%는 자신이 ‘감정노동자’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무별로는 영업 상담 직무에서 83.3%로 이같이 인식하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15일 취업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공동으로 ‘감정노동자’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직장인 1,346명과 알바생 1,066명 등 총 2,412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65.3%가 ‘나는 감정노동자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근로형태에 따라서는 알바생이 64.3%, 직장인은 66.0%로 직장인이 소폭 더 높았다.
무엇보다 본인이 종사하는 직무에 따라 감정노동자라고 느끼는 비중의 차이가 두드러졌다. ▲영업/상담직무에 종사하는 경우 무려 83.3%가 ‘그렇다’고 답하며 감정노동을 호소했다. ▲서비스(68.7%), ▲경영/사무/마케팅(66.9%)도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생산/제조/노무는 46.7%로 감정노동자라고 생각하는 비중이 가장 낮았으며, ▲IT/인터넷/디자인(52.8%)도 낮은 축에 속했다.
근무 중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는 다르게 친절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곤란을 겪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직장인 51.1%, 알바생 48.8%가 ‘종종 그렇다’고 답했다. 심지어 ‘늘 그렇다’는 응답도 24.8%(직장인 27.3%, 알바생 21.7%)에 달했다. 특히 ▲영업/상담직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경우 ‘늘 그렇다’는 응답이 38.8%에 달해 설문에 참여한 전체 응답군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이는 18.0%가 ‘늘 그렇다’고 답한 ▲생산/제조/노무 직무의 약 2배에 달하는 수치였다. 반면 ‘그런 적이 없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의 2.4%에 불과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