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최적화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 산업 취업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변화는 그 질과 속도, 범위가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서 다뤄 온 교육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 앞으로 건전한 사교육 문화를 육성하여 사회에 환원하고자 노력할 것이다라며 김범 대표는 강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 1월 12일 교육부는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에 역사 과목이 독립되고 과학과 역사과목의 주당 수업시간이 1시간씩 늘어나는 등 과학, 역사 교육이 한층 강화된다. 논술비중 확대 추세에 맞춰 논술 관련 내용을 국어 교과 등에 대폭 반영시키고 고등학교 2,3학년의 선택 과목군을 현행 5개에서 7개로 세분화하며 일선 학교에서 통합논술 등 필요한 선택과목을 독자적으로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박제윤 교육과정 정책과장은“현행 교육과정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고 단위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을 추진했다”고 이번 개정안을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은 2월 중 확정․고시 된 후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작업을 마치고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심화연계학습 통한 철저한 성적관리

파인만학원(www.fineman.co.kr)은 지난 2003년 11월, 제 7차 교육과정 대학입시 적용과 함께 시작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의 핵심은 교육과정의 선택과 집중, 대학입시의 자율성과 다양성, 이 두 가지로 요약된다. 수학, 과학, 심화학습 학원인 파인만 학원은 의학, 이공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수학, 과학에 필요한 심도 있는 학습을 제공하여 현행 대학입시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도록 도와준다. 파인만 학원은 수학, 과학 분야에 관한 심화학습 해법과 대학별 다양한 전형자료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재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진학 길라잡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심화학습은 지적 호기심, 성취동기, 과제 집착력이 어우러져야 가능한 것으로 이는 단기 강좌로는 극복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잘 준비된 중장기적 교육과정과 학습관리가 필요하다. 파인만학원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친 심화 연계학습을 추진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최적화된 입시전문학원이다. 설립 이래 서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연고대 출신의 강사들이 압구정 및 대치 지역을 포함한 강남 전 지역의 다양한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입시지도를 해오고 있다. 이와 같은 전문적인 입시지도를 통해 파인만학원의 많은 학생들은 대입 및 특목고 입시에서 목표했던 결과를 얻고 있다. 파인만학원의 김범 대표는“제자에 대한 신뢰와 믿음, 열정을 강조”하며 강사진을 교육하고 있다. 콘텐츠 구성 및 교육 컨설팅이 우수한 파인만학원은 학생들의 진학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8개 학년을 위한 콘텐츠를 구성하여 토탈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파인만학원의 노력은 학림논술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07년 대입 수시 전형에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KAIST, 포항공대 합격자 289명, 2007년 특목고입시에서 민사고, 과학고, 외고 합격자 115명 배출이라는 놀라운 실적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체계적인 관리 통한 목표 달성

파인만학원은 단계별 수업과정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게 도와준다. 파인만 학원은 첫 번째 단계로 주제별 심화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기본 실력을 확립시켜 준다. 그리고 제 7차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학생 개개인을 위한 개인별 진학 전략을 수립하고 수학과 과학의 전문적 심화학습을 진행한다. 파인만학원은 이러한 단계별 수업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하여 레벨테스트, 최근 학교 성적, 선행학습 정도, 학생의 학습의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반을 배정하고, 분기별 재배정을 원칙으로 정기적인 학업성취도평가에 기초하여 학생의 학습능력에 적합한 반을 재배정하는 시스템을 이용한다. 또한 정기적인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업의 학업성취도를 상시 체크하며 이에 기초하여 학습 목표 달성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보충학습 등의 추가적인 조치를 취한다. 그리고 강사와 학생간의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 의욕과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관리한다. 파인만학원은 학생들의 내신관리에도 소홀히 하지 않다. 학생들의 학교시험의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학교 시험 3주 전부터는 학교별로 내신집중준비학습(핵심이론정리+유형문제풀이+기출문제풀이+오답문제복습+최종모의고사)을 진행한다. 특히 시험기간 중 수학과목 및 과학과목의 시험 전날에는 시험범위 최종정리를 위한 특강 수업을 진행한다. 파인만학원의 김범 대표는“미래의 건실한 인재교육을 위해서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며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학생들 개개인에게 단순한 지식전달이 아닌 인생에 대한 꿈과 목표를 갖게 하는 동기부여에 힘씀은 물론 미래에 청소년들이 책임질 자세로 균형 잡힌 교육을 강조한다. “변화와 도전”을 핵심가치로 생각하는 파인만 학원은 대입 논구술 명가 학림논술과 함께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사업도 진행 중이다. 김 대표는“파인만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 파인만은 앞으로 건전한 사교육 문화를 육성하여 책임감을 갖고, 따뜻한 양심을 지닌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사회에 환원하고자 노력할 것이다”라며 강한 포부를 밝혔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