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가 국민 5천여 명을 대상으로 체력 정도를 조사한 결과 청소년의 체력저하는 사회적문제로 대두되었다. 청소년의 체격은 과거에 비해 성장하였으나 체력은 급격하게 저하되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원인에는 입시위주의 교육, 체육시설부족, 터무니없이 작은 운동장 그리고 학교관계자들의 의식부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행의 입시위주의 교육부터 개선되어야 하겠지만 먼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육프로그램개발과 보급 그리고 학교관계자들의 의식변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처럼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청소년은 다음 세대를 이끌 기둥이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사고방식을 확립시키기 위해서는 건강이 필수다. 우리의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을 학교에 앉아서 공부를 한다. 또한 방과 후 각종 학원에서 하루 평균 3-4시간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컴퓨터 중독과 함께 지독한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은 청소년에게 움직일 시간적 여유조차 허락하지 않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헬스로빅
▲ 최윤진 이사장 10대가 가진 장점은 어떤 상태에 있더라도 성장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청소년교육전략21(www.gunzzang.org)에서는 2004년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의 후원으로 장소나 장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청소년 맞춤건강체조인‘헬스로빅’을 개발하였다.‘헬스로빅(Healthrobic)’이란 건강을 뜻하는‘health’와 유산소 운동을 나타내는‘aerobic’의 합성어로 성장기 청소년을 위한 맞춤체조의 명칭이다. 헬스로빅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으며 다양하게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다. 헬스로빅은 심장과 폐 기능을 강화시키고 근력을 증가시키며 심장의 수축력 증가와 안정시의 심박수를 감소시킨다. 또한 신체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며 체중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어 청소년에게는 안성맞춤이다. 이 중 헬스로빅I은 단순한 체조나 스트레칭의 개념이 아닌 청소년의 체력향상 및 체중조절을 위한 총체적인 운동 프로그램이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운동강도를 검증받은 헬스로빅I은 심장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쉬는시간 체조는 학생들의 장기간 공부하는 자세로 인한 경직된 몸을 이완시키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하여 짧은 쉬는 시간에 의자에 앉은 자세로 손쉽게 할 수 있는 체조다. 어깨, 허리, 다리로 크게 구분되는 쉬는시간체조는 각 부위별 운동마다 2분이 걸리며 총 소요 시간은 6분, 전체 18동작으로 구분되어 있다. 헬스로빅Ⅰ에 이어 청소년과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두 번째로 개발한 프로그램이 헬스로빅Ⅱ다. 헬스로빅Ⅱ는 일반 청소년들이 따라하기 쉽게 구성하여서 초, 중, 고교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선생님들로 구성된 헬스로빅연구모임에서 학생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쉽고 다양한 동작으로 구성된 헬스로빅Ⅲ를 개발 중이다. 청소년교육전략21이 진행 중인 건짱프로젝트는 전국 중?고등학교, 청소년 수련시설, 지역사회 평생교육시설 등에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코자 <헬스로빅>을 보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건강한 청소년 세상 만들기
사단법인 청소년교육전략21(이사장 최윤진)은 청소년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청소년 관련 기초조사 및 정책연구, 청소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도자 연수 등을 통해 행복한 나라 건강한 청소년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사단법인 청소년교육전략21은 청소년 현장 및 일선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정책 연구 및 기초 조사 등을 수행하는 청소년 연구 사업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헬스로빅은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건짱프로젝트이다.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은 2004년 한국진출 30주년을 맞은 한국코카?콜라(주)가 청소년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문화활동지원 등의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통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설립한 재단법인이다. 건짱프로젝트에서는 청소년 건강을 위하여 ‘건짱 아카데미’라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건짱아카데미에서는“건강한 청소년 활기찬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련 교원직무 연수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지도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 중이다. 또한 건짱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짱스쿨을 운영하여 전국의 중?고등학교에 다양한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 사)청소년교육전략21은 앞으로 전국의 16개 시?도 청소년 수련시설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에게 헬스로빅을 실행하는 건짱수련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리고 헬스로빅의 체계적인 강습을 위해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 헬스로빅 시범단을 파견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헬스로빅 보급의 활성화를 위해 헬스로빅 교육용 책자 및 CD 등을 무료로 보급하고 있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