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프라인 홍보의 체계화로 위력 과시

중소기업청 “올 해의 신지식인” 선정
홍보대행 회사인 피알프로모션(주)는 전국적인 조직망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홍보제작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새로운 오프라인 홍보 구조를 만들어내어 동종업계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한다. 지난 해 피알프로모션(주)의 이정용 대표는 중소기업청이 선정한“올해의 신지식인”에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신지식인 상은 창의적인 사고와 지식으로 해당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에게 수상하는 상으로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다양한 지식 정보를 사회 공유,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1999년부터 신지식인을 선발, 지원하고 있다. 홍보대행사로는 국내 최초로 선정된 이 대표는 2003년 홍보대행사에 투신한지 만 3년 만에 업계 1위 업체로 도약시키며 특별히 자본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들의 제품 및 회사 홍보를 저렴한 비용으로 대행해오고 있다. 이렇게 그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극복하면서 동동업체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시도했다. 이런 시스템이 가능하게 된 이유는 바로 정밀하게 전산화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홍보비의 낭비를 줄이는 것이었다. 또한 전국에 걸친 지사망 확보와 정보 구축은 광고주들이 믿고 안심하며 홍보를 진행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알프로모션(주)는 현재 서울 각 지역을 비롯한 부산, 제주 등 전국에 걸쳐 12개 지사를 확보하고 있다. 광고주는 저렴한 비용으로 전국단위의 광고 홍보 효과를 누릴 수가 있는 것이다. 중소기업청장 시상의 신지식인 선정은 이정용 대표의 그간의 노력과 투지를 인정받은 최고의 기회가 되었다. 이 대표는 “광고주들은 좀 더 효과적이고 합법적이며 새로운 홍보방법에 목말라 하고 있습니다. 홍보대행사들이 이러한 광고주의 당연한 요구를 수용해 합리적인 홍보비용으로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창출해 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라고 당시의 수상소감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이를 계기로 한발 앞서나가는 홍보 방법의 개발로 광고주의 해묵은 불만을 풀어줄 것을 다짐했다.
완벽한 전국망 데이터베이스 확보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피알프로모션(주)의 지사들은 남녀학생 수, 아파트 평형별 세대수, 상가 및 사무실 밀집지역, 지하철역 유동인구 등 각종 지역정보를 자세하게 기록 통계 내어 본사로 전송한다. 전국의 연령별, 인구별 DB를 완벽히 구축한 이 정보들을 토대로 해당 지역, 주 타깃 대상들에게 적합한 광고의 형태와 광고주의 필요에 따라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창출해 낸다. 이 대표는 “광고란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같이 거두는 것이 최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예컨대 각종매체를 통한 정보전달에 성공한 고객확보는 그에 대한 파생되는 광고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피드백을 거둬들이기 위해서는 반복홍보를 통하여 관심 있는 고객을 실질적인 매출기여에 흡수해야 하는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피알프로모션(주)는 광고주와의 상담에서부터 디자인 기획, 홍보효과에 대한 보고까지 이 회사는‘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처리 속도 또한 차별화한다. 1만 명 이상의 인쇄물 배포 인력을 전국에 확보해 1일 이내에 전국 동시 광고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효력은 이미 많은 광고주들로부터 인정받은 사실이다. 이 대표는“지사별로 일일 고용 인력이 수 백 명을 웃돌아 2007년에는 전국 20개 지사 확장과 영상광고 및 쌀을 비롯한 국내산 농수산물 판매를 통해 10만 이상의 고용증대를 이룰 계획입니다.”라고 전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열의를 보였다.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생각을 광고의 방법에 접목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는 광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나 진화하는 다양한 광고 홍보 형태들 사이에서 도태되지 않는 창의적 안목과 아이디어로 오프라인 홍보계의 중심에 피알프로모션(주)이 설 수 있어야 할 것이다. N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