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예방의학적 맞춤 운동처방
재단법인 국민체력센터(www.nfc.or.kr)는 과학적인 운동지도 및 체력관리를 통한 체력운동의 활성화, 성인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체계화, 국민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여 명랑하고 활기찬 사회건설에 기여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국가 대표 운동선수들만을 위한 건강검진 및 체력측정을 위한 단체였으나, 지금은 전 국민을 위한 건강체력센터로서 예방의학적 맞춤 운동처방을 하고 있다.
예방의학적 맞춤운동처방

국민체력센터는 ‘94년도 태릉선수촌에서 설립해서 ’02년도에 올림픽 공원으로 이전하여 보다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일반인들을 위한 종합건강검진 및 정밀체력검진을 통해 개인별 맞춤 운동처방을 제공하고 있다. 국민체력센터는 국가대표의 지정 검진기관으로 참여해온 노하우와 미국의 쿠퍼연구소의 최첨단 프로그램을 이용해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참여정부 이후에는 의료비 절감정책의 일환으로 전문의와 체육학박사들에 의한 고혈압, 골다공증, 동맥경화, 당뇨 등 운동부족에서 생기는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운동치료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최첨단 3차원체형 측정기에 의한 입체적 정밀 데이터 및 개인별 검진을 통해 맞춤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국순회검진과 온라인을 이용한 건강운동관리
국민체력센터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지방 체육시설 발전을 위해 설립중인 시, 도 국민체육센터의 활성화와 소외계층의 건강증진 차원에서 전 국민의 운동생활화를 위한 전국순회 운동처방검진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또 경륜, 경정게임에 지나치게 몰입되어 있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및 생활건강 회복을 통해 건강한 복지사회 참여를 구현하고자하는 차원으로 신경정신과 전문의와 심리상담사, 임상병리사, 간호사, 운동처방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 인력으로 경륜, 경정 상담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경륜, 경정 사업을 건전한 레저사업으로 정착하는 전환의 계기가 된 것이라고 확신한다.
국민체력센터의 노력은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 수준을 높였을 뿐 아니라,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60세 이상 노인, 저소득층인 생활보호대상자, 소년소녀 가장에게도 건강과 운동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에 따라, 건강한 복지국가를 건설하는 데에 일조하게 되었다. 또 2005년 1월부터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운동처방시스템인 ‘국민체력콜센터 Omyfit.com’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시공간의 제약으로 직접 방문 상담이 어려운 일반 국민들에게 건강, 운동, 영양상담 등을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체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건강체력에 관련된 다양한 실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NP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선택 중요

국민체력센터는 선상규 소장을 중심으로 경영혁신에 참여하는 직원들의 마인드를 개선하고 범국민적인 건강체력 향상 차원에서 그 중요성을 홍보하고, 건강체력은 자신과 가정, 사회, 그리고 국가의 높은 경쟁력이라는 의식으로 국민건강 체력 증진에 커다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NP
안상호 부장
press83@inewspeopl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