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30일 예원예술대학교 김윤우 교수의 ‘와인 한 잔에 담긴 세상’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인간의 역사가 무르익기 전부터 서양에서 즐겨 마셨다고 알려진 와인은 현대에 이르러서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해지고 있다. 가벼운 소모임에서 곁들이는 술이자 국가 간 주요 행사 만찬주로도 사용하는 와인은 이제 현대인의 생활에서 외면할 수 없는 동반자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와인을 가까이 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다. 대중적인 술과 달리 천차만별 다른 맛과 종류 때문에 어느 것이 나에게 좋은 것인지 남에게 선뜻 권할 수 있는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와인 한 잔에 담긴 세상’은 와인에 대해 연구할 필요도 없고 고민할 필요도 없는 술이라고 강조한다. 그저 편안하게 있는 그대로를 즐기면 되는 음료이자 하나의 멋진 취미생활이자 직업이 될 수 있는 술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슬픈 사람을 기쁘게 만드는 신비의 힘, 그것이 바로 와인이다”며 “이 책은 와인을 알게 되면서 경험했고 풍요로운 인생을 경험했던 와인과 관련된 인생의 경험들을 여행으로 파티로 음식으로 풀어낸 일상의 이야기다”고 말했다.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일반인들로서 이해하기 힘든 용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와인을 있는 그대로 느껴보고, 개인적인 경험담을 도란도란 대화를 나누듯이 풀어내고 있어 와인에서 느껴지는 부담감을 한결 덜어낸다.

와인 테이스팅을 통해 마셔본 와인의 맛과 향기, 색깔 등 시음노트에 적었던 것을 그대로 보여주며 와인에 접근하는 방법을 쉽게 제시하는 가하면(‘초보, 와인을 말하다’ 중에서) 인상 깊었던 여행지에서 맛본 와인의 여운을 담아내어 감성적인 여행기를 작성(‘남유럽의 향기 담은 산타바바라와 소노마에서의 하루’ 중에서)하기도 했다.

한편 여러 장르의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와인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보는 것만으로도 와인 공부를 할 수 있는 영화 ‘사이드 웨이’에 대한 극찬에 이어 액션 영화로 널리 알려진 ‘007 시리즈’ 속에 와인이 등장하는 장면을 짚어주고(티냐넬로와 영화 속 와인),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아트 라벨’ 샤토 무통 로칠드에 대해 언급하는(‘세월을 이긴 강하고 세련된 명품, 샤토 무통 로칠드’ 중에서) 등 와인을 알면 알수록 더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책 속에 언급된 와인의 라벨과 병, 그리고 와인의 느낌을 표현한 예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의 그림을 함께 수록하는 등 이 책은 한 잔의 좋은 와인처럼 매력을 품고 있다. ‘와인 한 잔에 담긴 세상’을 통해 와인으로 행복을 전하며 이웃과 기쁨을 나누는 ‘친근한 소믈리에’로 인정받아보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