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사진제공=부산시청)

부산시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이 운전 승무원 채용 시 공개채용 절차를 거친다고 발표했다.

그간 부산시 뿐만 아니라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시에서는 채용비리로 인한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해왔다.

준공영제는 버스 회사 수익금을 공동관리기구가 관리하고, 적자 시 시에서 보존해주며 흑자가 날 때에는 시내버스 인프라 제고에 재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시의 관리체계에 있다보니 사실상 공무원에 준하는 대우를 받아왔다. 때문에 취업을 희망하려는 이들은 늘어났고, 입사자 추천과 징계권, 배차관리권 등의 권한을 가진 노조지부장의 힘도 커져만 갔다.

부산시 버스회사 관계자는 “임금협상 등 평화적 노사관계로 가기 위해서는 사측은 노조지부장의 의견을 들어줄 수 밖에 없다”며 “채용에 관한 인사권이 사실상 노조지부장에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채용비리는 어제 오늘일이 아니었다. 지난해 연말에도 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가 버스업체의 채용비리를 밝혀냈고 버스업체 4곳의 전·현직 노조지부장 4명을 구속, 또 다른 4명을 불구속 입건하기도 했다. 당시 이들은 취업을 희망하는 39명에게 3억 9천만원을 받았다고 보도됐다.

이 같은 병폐를 막기 위해 부산시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지난 1월 시내버스 운전 승무원 채용공고 및 인재채용위원회 개최 등 공개채용 절차를 거쳐 최근 지자체 중 최초로 공채 시내버스 승무원 24명을 선발했다.

그동안 운전 승무원 채용 시 업체별 비공개로 채용했지만, 이제 버스조합에서 시내버스 승무원 채용절차를 주관한다. 신규 승무원 채용계획이 있는 업체에서는 채용계획서를 조합에 제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계획을 반드시 공개토록 해 업체 및 노조 등의 인사비리 개입 등을 원천 차단한 것이다. 여기에 시민단체, 교수, 노무사 등 전문가가 포함된 인재채용위원회에서 최종 면접합격자를 선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부 시내버스 업체 노조지부장을 통한 운전기사 채용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버스조합에 공개채용 절차를 마련토록 했다”며 “철저한 검증을 통해 인사비리도 막고 보다 안전한 운전과 질 높은 친절서비스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