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뉴스피플=손영철전문기자] 미중 회담전 에 트럼프는 시리아에 미사일을 발사했다. 미중 회담후 트럼프는 또 한 번 북한을 향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미국의 칼빈슨 항공모함 전단이 한반도로 기수를 돌린 것이다. 전략가들은 북한의 도발 움직임에 대한 경고와 동시에 중국에 대한 압박 메시지라는 분석이다.

칼빈슨 항모전단 전진배치는 일단은 북한과 중국에 대한 동시 압박용이지만, 북한이 그럼에도 미사일이나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한반도 정세에 대해 예측 할 수 없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초 칼빈슨 항모전단은 싱가포르에 기항한 뒤 호주로 향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갑자기 한반도로 기수를 돌렸다. 미국 태평양사령부는 현지 시간으로 9일 칼빈슨호의 한반도 이동은 "서태평양 일대에서 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발표했다. 

북한은 김일성 생일인 오는 15일 태양절을 맞아 또 다시 추가 핵실험 또는 미사일 발사를 시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전략국제문제연구소가 지난 5일 북한이 향후 한 달 안에 추가로 핵실험 또는 미사일 도발을 할 확률이 무려 78%에 달한다는 예측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미국은 군사적 무력시위와 함께 칼빈슨호를 동해에 파견 한 것은 미국의 강력한 경고 와북한의 미사일 발사시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북핵 문제를 평화적 해법으로 풀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리고 미국은 북한의 태도변화가 있어야 대화를 할 수 있다고 먼저 강조했다. 이런 전제를 깔고 나온 미국에 대해 중국은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어떤 모종의 조치를 만들어야 할 상황이다. 중국이 다시 한 번 묘수를 만들어야 만이 한반도 긴장감을 해소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중국의 조치가 별 효과가 없다면 미국은 독자행동으로 선택 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고려중이다. 미국 안보국에서도 트럼프에게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모든 옵션을 준비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중국은 서둘러 북한을 설득할 입장에 놓여있다. 만약 북한이 또 다시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을 감행 한다면 미국은 더 이상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이로 인해 중국은 강국으로서 이미지에 손상을 입을 것이며, 중국이 북한에 대한 영향력 행사에도 치명타를 입을 것이며 책임도 가중 될 것이다.

결국 이번 칼빈슨 호의 동해 배치는 최우선 북한의 도발의지를 꺾는 한편, 미국은 북한 도발에 대한 군사적 행동에 준비 된 상태인 것을 알리고 있다. 이와 함께 또 하나의 메시지는 중국이 적극적으로 북한을 압박하여 해결카드를 제시 하라는 강력한 메시지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