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안상호기자] 평생 모은 재산을 건국대학교에 기부한 이순덕 할머니가 28일 오후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0세다.

이순덕 할머니는 2005년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 후문 앞 4억원 상당의 건물을 건국대에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이듬해 2006년 북한의 동생들을 위해 남겨 뒀던 예금 2억원을 또 학교에 기부했다. 2015년에도 건국발전기금으로 1억원을 기부해 지금까지 건국대 학생들을 위해 기부한 액수만 7억여원에 이른다.

이순덕 할머니는 “건국대 학생들에게서 번 돈을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가고 싶다”며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 후문 앞에 있는 2층짜리 건물을 기증해 ‘건대 기부 할머니’로 불린다. 할머니는 2006년 “북에 두고 온 여동생들 주려고 평생 모았던 돈이다”며 통장에 든 2억원을 다시 장학금으로 내 놓아 화제가 됐다.

황해도 연백에서 태어나 열살 때 부모님을 잃고 어려서부터 가장이 된 이 할머니는 돈벌이가 될 만한 일을 찾아 집을 나섰다가 6·25전쟁이 터지는 바람에 두 여동생과 생이별했다. 혈혈단신 건국대 인근인 당시 서울 모진동에 정착한 할머니는 평생을 ‘피란민’이라는 생각으로 살았다. 북쪽 고향에 남겨둔 두 여동생을 통일이 되면 행여나 만날까 삯 바느질과 허드렛일을 하며 악착같이 돈을 모았다.

1961년 건국대 후문에 담배 가게를 연 할머니는 여동생들을 위해 적금통장 2개를 만들었다. 작은 연립주택 3채를 사 똑같은 가전제품을 넣어두고 세 자매가 함께 살고 싶었기 때문이다. 할머니는 그렇게 평생 모은 돈으로 광진구 능동로에 2층 건물을 마련해 1층에는 식당을 운영하고 2층은 건국대 학생들에게 세를 주며 살아왔다.

건국대는 할머니의 이름을 딴 ‘이순덕 장학기금’을 운영하며 2015년부터 매년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 4명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또 2006년 건국대 산학협동관 3층 강의실을 ‘이순덕 기념 강의실’로 이름 붙였다. 150여석 규모의 강의실 앞에는 할머니의 사진이 새겨진 기념동판이 걸렸다.

빈소: 건국대병원 장례식장 102호
발인: 30일 오전 6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