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김은정기자] 정부는 ‘근로의 가치와 전문성이 공정하게 평가받는 건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위원회와 관계부처 합동으로 12월 12일 (화),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을 발표하였다.

이번 대책은 지난 9월 구성된 일자리위원회 산하 건설분과(노사정 협의체, 위원장: 김명수 카톨릭대 교수) 논의를 통해 마련되었으며,

건설근로자의 임금보장 강화, 근로환경 개선, 숙련인력 확보 등3대 목표 달성을 위한 10대 세부과제가 추진될 예정이다.

건설산업은 단일업종으로는 가장 많은 185만명(전체 취업자의 7%)이 종사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민 일자리 산업이나,

취업자의 73%가 비정규직 건설근로자(136만명)로서 고용안정성이 떨어지고, 소득수준(월평균 267만원, 전 산업평균의 78%, ’16)도 낮다.

특히 임금체불이 반복되고 각종 사회보장에서도 소외되는 등열악한 근로환경으로 인한 청년층 취업기피로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일자리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 정부의 진단이다.

정부는 건설산업의 근간인 건설근로자가 전문성에 걸맞은 공정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때 공사의 품질이 높아지고 건설산업 체질도 혁신적이고 건강하게 바뀔 것이라고 보고,

건설산업을 3D 산업에서 안정․안전․안심의 3安 산업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대책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내국․청년층의 유입감소로 불법체류 외국인이 건설 현장의 일자리를 잠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근로자의 소득수준 향상, 근로환경 개선, 명확한 직업전망 제시 등 종합적인 처방을 통해 내국숙련인력 기반을 확충하고 건설산업의 저생산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