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블루오션을 통해 업계 1위 바라

우리 민족의 문화를 흔히 가가례(家家禮)라 한다. 즉 각 가정마다 지역마다 예법이 다르다는 뜻이다. 우리나라는 유교 문화를 바탕으로 가정의례가 각 지방과 문중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전례 되었고, 여기에 근대 문물이 들어와 기독교, 천주교 등의 종교 의식이 전통문화와 접목되면서 전통 예법이 차별화, 세분화되고 있다.

가가례(家家禮)적인 전통문화를 지역별로 차별화, 세분화하여 진행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지방색이 강한 나라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좋은 상조는 전국 17개의 지사를 갖춰, 가가례(家家禮)적인 전통문화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남사업국 국장이자 좋은 상조 부산지부 류준근 상무는“가가례적인 전통문화를 지역별로 행사한다는 것은 전국화 네트워크를 갖춘 상조회사가 아니고는 불가능하다”며,“전국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어도 직접 진행할 수 있는 인적 구조를 갖추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좋은 상조는 각 지역별 지점에서 사원 입사 시 철저한 선별과정을 통하여 웨딩플래너, 사프롱, 수모까지 단계별 교육을 진행한다. 그 후 본사 통합 교육을 수료하면, 웨딩플래너 자격증을 수여하고 있다. 또 좋은 상조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1급 장례 지도사와 체계적인 상, 장례 문화를 교육받은 상례 관리사, 전문 도우미가 아름다운 장례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가가례적인 전통 문화의 특성을 살려야

좋은 상조 부산 지부는 사원들의 평균 연령대가 낮아 열정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정평이 나 있다. 좋은 상조의 전문적인 교육과 함께 사원들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예식과 축일 행사에 접목해서 행사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류준근 상무는“기존에 전국 70여 개의 상조회사가 있었고, 좋은 상조는 후발주자로 시작해 만 2년 만에 상조업계에서 신화적인 성장을 이루었다”며,“ 특히 중부산과 부산지점이 1위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자신감을 표한다. 이어“상조회 문화가 일본에서 건너와 우리나라에 정착하면서 부산에서 처음 만들어 졌다”며,“부산은 상조회의 본거지이기 때문에 부산 시민들은 상조회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다”고 덧붙인다.
좋은 상조 부산 지부는 모든 행사에 부산의 지역 문화를 살리면서, 가가례(家家禮)적인 전통 문화의 특성을 살리고 있다. 또 고객과 1:1 밀착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며, 전화 한 통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원 스톱 시스템을 자랑한다. 류 상무는“결혼식의 경우 예식에서 부모님께 드리는 글, 사랑의 서약서 등 부산 지역의 문화에 맞게 다양한 이벤트를 개발하여 행사에 접목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결혼식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웨딩플래너는 각종 이벤트, 샤프롱, 수모를 철저히 관리하여 행사 진행에 만전을 기하고, 협력사는 드레스, 사진, 비디오, 메이크업 등 각종 장비를 제공하여 지점의 사원과 철저히 상생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교육시스템을 늘리는 것이 중요

좋은 상조는 젊고 추진력이 강한 회사, 사원들 개개인의 능력과 열정이 탁월한 회사라는 평을 받는다. 또 전국 네트워크화가 가능한 본사와 지사와의 시스템이 무척 잘 되어 있다. 특히 장의(葬儀) 부분은 종교에 따라 다양하게 치러진다. 좋은 상조가 특허를 받은 종교별 한지 바른 대렴은 꽃잎 모양의 고깔로 고인을 보내면서 저승에서의 예와 자손들이 고인을 모시는 예를 표시하기 위함이다. 류 상무는“한지대렴은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모습을 가장 아름답게 보내고자 하는 의도도 있다”며,“최근에는 자신의 마지막을 아름답게 보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말한다. 종교별 한지 바른 대렴은 고인과 유족간의 기억의 고리를 밝게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동종업계 최초의 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문 교육을 받은 상례 관리사는 연습 시 행사 지도자를 도와주며 시신 메이크업을 직접 진행한다. 시신 메이크업의 필요성은 정보가 풍부해지고 다양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외국 문물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에서도 시신을 분장하여 아름답게 꾸미는 것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것이다. 류 상무는“좋은 상조에서도 상례 관리사의 업무의 일환으로서 시신 메이크업을 제도화하고 지속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한다. 일선 장례식장 등에서는 시신 메이크업이 좋은 호응을 얻고 있고, 젊은 세대들에게는 이미 새로운 전문직으로 각광받고 있다.
좋은 상조는 장례법인과 전국 장례식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 17개의 지사가 있지만, 앞으로 25개의 전국화 시스템을 늘려갈 계획이다. 류 상무는“상조회사는 교육이다. 더 큰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시스템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며,“좋은 상조가 앞으로도 지역 블루오션을 만들어 낼 것이며, 머지않아 업계 1위의 좋은 상조가 되길 바란다”고 말한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