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입시의 핵심 전략가
상위권 대학들이 수능 비중을 강화하는 대입전형을 시행하게 되면 특목고 학생들이 좋은 대학을 들어갈 수 있는 문이 넓어져 특목고에 대한 입학과 편입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서울 소재 외고의 편입시험 평균 경쟁률이 10대 1이 넘고 있다.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특목고에 대한 이 같은 관심은 불안정한 입시 정책에 따른 반감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최근 교육부와 대학은 3불 정책(본고사, 기여 입학제 금지, 고교등급제)의 존속과 폐지를 두고 첨예한 대립을 이루고 있는 와중에 현재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과 중학교 학생들은 특목고 입시 특히, 외고 입시 방향 설정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권 외고의 경우 기존의 창의 사고력 문제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눈에 보기에도 수학이나 과학이라고 알아차릴 수 있는 문제는 출제가 되지 않는다는 거죠. 다만, 외고에서도 향후 대학입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해야 하니까 그 기준은 수학의 바탕이 되는 논리적 사고력을 중심에 놓고 평가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또한, 서울권을 제외한 타 지역 외고의 경우는 예년에 비해 큰 변화가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
특목고 전문 학원 힘수학 학원의 김민환 대표는 올해 특목고 입시 전형을 이렇게 전망했다. 올해부터 외고 입시 문제 출제 때 수학, 과학 선생님들을 배제하겠다는 발표가 나온 뒤 외고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혼란에 빠졌다. “외고에 들어가더라도 수학이 중요하다는 점을 부모님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수학이 부족하면 내신에서 문제가 발생되고, 대학 입시에서도 명문대들은 수학 비중을 적게 두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학이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도구 과목이라는 점도 수학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김 대표는 수학적 기초를 탄탄하게 만들어 놓은 학생은 창의 사고력 문제에도 적응을 잘했고, 향후에 어떤 형태로 문제가 변형된다고 하더라도 잘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치동에 위치한 힘수학 학원은 2004년 5월 대치본원과 분당본원을 동시 개원한 이후 특목고 전문 학원으로 급성장한 대표적인 대치동표 학원이다. 2007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민사고 41명, 외고·과학고 249명의 합격생을 배출해 단일학원으로는 전국 최고의 입시 실적을 기록했다.
기본 원리의 철저한 이해 필요
현재 힘수학 학원은 1,500여명의 학생 수를 기록하고 대치본원, 분당본원을 비롯해 수지, 울산, 용인, 수원, 여수 등에 직영과 가맹점 형태로 빠르게 성장했고, 중국 북경에도 직영점을 두어 특목고 전문 학원의 해외 진출을 꾀했다. 대기업 출신인 김민환 대표는 학원 경영은 철저한 서비스 산업이라고 강조했다.“학원은 교육 서비스 사업입니다. 제대로 된 교육철학과 제대로 된 서비스 마인드가 갖춰져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김 대표는 대학 시절부터 고3 이과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 강의로 명성을 날렸다. 대기업 그룹 신입사원 교육을 3년 6개월간 도맡았던 김 대표는 기업교육 분야의 경력이 학원 경영에 있어서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힘수학 학원 외 힘과학, 힘영재, 힘논술이라는 과목별 브랜드를 2006년 설립해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교육 서비스를 두루 아우르는 교육기업가로 거듭나고 있다. “학원은 실력이 향상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강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본 없이 실력을 쌓을 수 없고, 전략 없이 해답이 나올 수 없다는 것이 힘수학의 중심 철학입니다.”힘수학 학원은 학생들이 기본 원리에 대한 철저한 이해 속에 내신 및 각종 입시에서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략의 수립과 운용에 있어서 최고의 강사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김 대표는 또한 학생관리 시스템에서도 남다른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긍정적인 학습 태도를 지속시킬 수 있는 학생관리 서비스여야 합니다. 잠재 능력을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지름길은 학생의 과제 집착력을 유지, 향상시키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김 대표는 학생들이 생각의 맥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과제 해결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학습 관리자와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과학, 논술, 영재육성 프로그램 등 교육 서비스 제공
학원 시장의 경쟁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치열하다는 대치동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도의 차별화 전략 없이는 불가능하다. 힘수학 학원은 한 발 빠른 사전 입시정보의 입수와 전문적인 분석을 통한 입시 전략 노하우로 많은 특목고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창의사고력 저작권을 확보해 대한민국에서 유일무이하게 창의사고력 시중 교재를 출간한 학원으로서 특화된 운영 시스템과 효과적인 학습 전략은 힘수학 학원의 성장가도에 꾸준한 힘을 실어주고 있다. 힘수학 학원의 강사진 또한 김 대표의 뚜렷한 강사 인재상 덕분에 강남 일대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김 대표는“강사의 진실한 실행역량이라 함은 전문지식으로 무장하고 우직한 승부근성으로 훌륭한 성과를 창출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여지없이 드러낼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흔히, 강사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스킬적인 측면은 언제든지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지만, 이미 한 인간을 규정하고 있는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은 쉽게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말뿐이 아닌 진정한 사람을 최고의 인재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혁신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서비스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높은 가치를 선사하는 진정한 교육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는 힘수학 학원은 (주)힘스터디라는 법인을 근간으로 과학, 논술, 영재육성 프로그램들을 통해 브랜드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힘쓰고 있다. NP
정화진 기자
finger253@inewspeopl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