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동남권원자력의학원)

[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동남권원자력의학원(원장 박상일)이 병원 내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HRO(High Reliability Organization:고 신뢰조직)선포식’을 가졌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 13일 동남권 지역 최초로 ‘HRO’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감염관리실과 의료질관리팀 주최로 이날 진행된 선포식에서 환자안전강령 선언, 환자 안전 리더 임명장 수여식 및 안전 실천 결의, 리더쉽 환자안전 라운딩(현장 방문), 병문안 문화 개선 캠페인 행사를 진행했다.

박상일 의학원장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큰 문제로 발전되는 조직이 병원조직일 것”이라며 “실수가 병원만의 손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손해가 고스란히 환자에게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먼저 우리 병원부터 고위험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겠다는 의미에서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각 자 리더들(관리자들)의 작은 문제들을 대하는 태도가 결국 우리 병원을 고 신뢰 조직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선포식 이후에도 환자안전표어 및 포스터 공모전 전시, Speak-up 캠페인 및 OX퀴즈 행사, 손 위생 및 개인보호기구 착용 챔피언십 도전 행사, 병문안 문화개선 캠페인 행사, 환자 안전문화 인식설문조사 등의 다양한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주간행사로의 연계를 통해, HRO 선포식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제 환자 진료에 적용되고, 피드백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HRO’ 모형은 미항공 우주국(NASA) 혹은 원자력발전소에서 도입하는 것으로, 실수를 분석?예측해 사고에 대비하는 위험 관리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