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민간식이라고 할 정도로 선호도가 높은 어묵제품들.픽사베이

영양성분, 원재료명 온라인정보 각각 틀려

[시사뉴스피플=손영철전문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선호도가 높은 어묵 13개 브랜드, 21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하여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21개 제품의 영양성분은 1회 섭취량(조리용 100g, 간식용 한 개)당 평균 열량이 1일 에너지 필요량 대비 7.5%, 지방 함량이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6.9%로 낮은 편이었지만 단백질 함량은 18.9%, 나트륨은 33.7%로 높은 수준이었다.

전 제품이 방사성 물질, 미생물 등 안전성 기준에는 적합했지만, 영양성분을 표시하지 않거나 틀리게 표시한 업체가 많아 개선이 필요했다.

조사대상 21개 제품의 나트륨 함량은 1회 섭취량(조리용 100 g, 간식용 한 개)당 평균 673.7 mg(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33.7%)로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부산어묵‘프리미엄 어묵’)을 100g 섭취하면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61.3%까지 섭취할 수 있어 어묵 제품의 나트륨 저감화가 필요했다.

어묵의 단단한 정도인 경도가 서로 달라 개인별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 가능 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시험항목은 전 제품에서 방사성 물질, 이물, 미생물(대장균군, 황색포도상구균)은 검출되지 않았고 보존료(소브산)는 기준에 적합했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표시기준의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하거나 제품 표시 내용과 온라인 정보가 달라 개선 필요한 것으로 조사결과도 나왔다.

영양성분을 표시했으나 표시기준의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한 업체는 노브랜드(이마트 PB), 미도어묵, 초이스엘(롯데마트 PB), 한성기업 등이고 영양성분 미표시 또는 일부 제품 미표시 업체 는 고래사, 부산대원어묵, 부산어묵, 삼진어묵 등으로 나타났다.

원재료명의 제품 표시 정보가 온라인 정보와 다른 업체는 고래사, 노브랜드(이마트 PB), 동원에프앤비, 미도어묵, 부산대원어묵, 부산어묵, 대림선, 초이스엘(롯데마트 PB), 한성기업, 홈플러스 좋은 상품 (총 10개 업체)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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