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시사뉴스피플=진태유 논설위원]  중국본토에 ‘범죄인인도 관련 홍콩행정부의 정부제출법률안에 반대하는 시위가 홍콩 의회인 레그고(LegCo) 지역주변에서 대규모로 일고 있다. 

단순히 법률안 반대를 넘어 반중국 시위로 확장되고 있는 이번 시위에 친중국 성향의 홍콩행정부는 힘으로 밀어붙일 태세를 취하고 있다. 홍콩행정부 수장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이 법률조항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에도 불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중국본토를 향한 ‘범죄인인도’ 정부제출법률안을 철회할 의사가 전혀 없음을 밝혔기 때문이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중국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의원들에 의해 지배 된 지방의회 인 레고 (LegCo)가 법안을 검토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우리는 그것을 하고 있었고 여전히 홍콩에 대한 양심과 헌신으로 그것을 하고 있다" 고 말했다.

이에 법안 반대자들은 정부의 비타협적 태도를 규탄하면서 레그고(LegCo) 지방의회 본부 앞에서 새로운 시위를 예고하고 있다.

이번 대규모 시위는 7시간동안 진행되었으며 1997년 ‘홍콩반환’ 이후 전례 없이 103만 명의 시위자들이 집결했다. 이전까지 가장 큰 규모는 2003년 ‘반정부교섭 반대문안’ 시위에 50만명이 참가하면서 현지 집행부의 퇴진을 강요한 바 있다.

21년 전 영국이 중국에 홍콩을 반환했지만 중국정부는 홍콩에 공산정권과 별도의 사법제도를 갖는 것을 포함하여 자율성과 자유를 보장한 바 있다.

홍콩시민들이 이번 ‘범인인도’ 정부제출법률안에 반대하는 이유는 중국의 사법제도의 불공정성과 불투명성에 강한 불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중국 중앙정부가 이 법률안을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기업가에서부터 변호사, 학생, 종교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광범위한 전선을 한 데 모으고 있으며, 공산정권의 내정간섭이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부분에 관해, 홍콩행정부는 이미 많은 양보를 했고 법률안 철회는 거절하고 있다. 이 법률안은 법적 공백을 메우고 도시가 특정 범죄자들에게 더 이상 피난처가 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는 홍콩행정부의 입장이다.

게다가 중국 정부는 홍콩 행정부를 강력히 지지 하겠다고 약속했다. 중국의 유력 언론들은 정치적 반대자들에 대해 "서구와의 공모"를 비난하면서 "외국 세력"에 힘입은 대규모 시위를 비난했다.

그러나 '범죄인인도 정부법률안이 12일 의회에서 심의될 예정이었지만, 홍콩 도심에 대규모 시위대가 반정부, 반중국을 외치며 거세지면서 일단 연기됐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