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해양수산부 자료제공]

 [시사뉴스피플=김은정기자] 꽃게는 단백질과 칼슘, 미네랄, 비타민 A가 풍부한 고단백·저지방 식품이다. 꽃게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은 물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리신과 로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새우는 십각목 새우아목에 속하는 동물을 총칭하며, 우리나라에서 많이 생산되는 새우 종류는 대하, 분홍새우, 꽃새우, 참새우, 보리새우 등이다.

새우는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과 성장 발육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타우린은 해독 작용과 알코올로 인한 장애를 개선해주며 칼슘은 골격을 단단하게 만들어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 뼈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키토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항암과 항산화 효능이 있다.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꽃게·새우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이마트(9. 5.~9. 11.)와 홈플러스(8. 29.~9. 11.), 롯데마트(꽃게: 9. 5~11./새우: 9. 19~25.)에서 20~4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mall.epost.go.kr),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온라인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에서도 9월 1일부터 30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새우와 꽃게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꽃게와 새우를 이용한 “게살 땅콩잼 스프”와 “콩물 새우 푸딩”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만개의 레시피(www.10000recipe.com)’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9월의 지역축제로 “제19회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를 소개하였다. 9월 21일(토)부터 다음달 10월 6일(일)까지 충남 서천군 서면 홍원항 일원에서 열리는 이 축제는 전어 맨손잡기, 홍원항 전통놀이, 전어·꽃게 요리장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풍성한 가을을 맞아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9월 이달의 수산물을 많이 애용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