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동영상
    여백
    HOME IT/과학
    과기정통부, AI·빅데이터 등 정보통신(ICT) 분야 대폭 강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과기정통부)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초연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인공지능·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분야 혁신을 가속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능동 대응하기 위해 정보통신(ICT) 분야 기능을 대폭 개편한다.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인인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기반 강화를 위해 현 정보통신정책실을 개편하여 인공지능기관정책관을 신설하고 네트워크 관련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전담기구를 설치한다. 

    조직개편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보통신정책실에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을 신설하여 AI, 빅데이터 및 혁신인재 양성 분야 정책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인공지능기반정책관에서는 산업혁신과 사회혁신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AI간 융합을 통한 혁신서비스,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술 개발 지원 및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인재양성 업무에 주력하여 ‘민간을 조력하는 정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現 인터넷융합정책관을 ‘정보통신정책관’으로 개편하여 규제혁신, 디지털 포용정책, 산업·사회 각 분야 디지털화 등 디지털 혁신을 더욱 속도감있게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네트워크의 고도화 및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정보보호, 방송·통신 정책 전반의 종합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할 ‘네트워크정책실’을 신설한다. 특히 변화하고 진화하는 위협에 대한 대응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現 정보보호정책관을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으로 확대 개편하여 네트워크 종합관리기능을 강화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정부혁신을 통한 국가 경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 정비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DNA 정책성괄르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정연 기자  ija0221@naver.com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정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Hot Pic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