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Management 시스템' 업계 최초도입

최근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중 7명은 취업난으로 인해 매우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채용정보 전문 검색사이트의 대학생 5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8.4%가 취업난으로 인한 위기의식을“매우 많이 느낀다”고 답했다. 보통 기업의 입사 경쟁률은 100대1이 넘는 게 예사다. 2007년 서울시 공무원시험에는 1,300여 명 모집에 무려 14만 명이 몰려 시험 당일 상경하려는 지방 응시자들로 KTX 표가 예매 2분만에 입석까지 매진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청년들은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주역들이다. 그런 그들이 일할 기회조차 잡지 못하고 위축돼가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 성인 취업난이 심각한 가운데 공무원 시험에 대한 열풍은 계속되고 있다
취업난국 속에서 공무원 지원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이유는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월등히 높은 고용 안정성을 비롯해 사회적 지위 상승, 복지(의료·주택·교육) 지원 등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직업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무원 지원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와 관련하여 시험 합격을 책임져줄 전문 교육기관에 대한 선별 또한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성인교육 시장 규모가 2조원에 달하고 그 중에서 약 30%인 7,000억 원 정도를 공무원 수험 시장이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성인 교육기관들이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하지만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체계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기관은 그리 많지 않다. 이에 웅진패스원은 공무원 시험, 성인 자격증 분야에서 1위의 경쟁력을 지닌 한교고시학원, 지캐스트, 새롬출판 3개 회사를 인수, 합병하여 2007년 1월에 새롭게 출범함으로써 성인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블루오션을 개척하고 있다.

최적의 학습시스템 구현, 장학제도 운영
웅진패스원은 공무원, 임용고시 등 성인수험 분야의 대표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과학적인 합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최적의 학습시스템 구현이라는 목표 아래 학원 강의, 교재, 동영상강의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학습의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고, 전문 상담과 테스트를 통하여 수험생들이 자기 단계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공무원 각 직급별로 기본 이론반은 물론, 입문반, 심화반, 마무리특강반이라는 전문반을 개설하고 검증된 최고의 강사진 구성과 최적화된 강의시설을 마련함으로써 남보다 한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웅진패스원은 성인교육의 전문화뿐 아니라 성인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서도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시스템이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서비스 도입과 공무원 장학제도의 시행이다.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서비스가 도입되면 고객 멤버십 제도를 통해 고객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당장에 증가하게 되고 학원 강의와 동영상, 교재가 통합된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 냄으로써 수험생들이 얻을 수 있는 비용 대비 효과도 커지게 된다. 또한 공무원에 뜻이 있어도 경제적 여건 때문에 시작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포기하는 수험생들을 위하여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공무원 수험 업계 최초로 실시한 웅진패스원 장학제도는 현재 대한민국 최대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오프라인 학원에서 연간 600여 명을 뽑아 지원하고, 전국 120여개 대학에서도 500여 명을 선발하여 무료 수강기회, 교재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 그 효과가 상당하다. 실제 장학생 중에서 많은 합격자가 배출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다른 수험생들도 장학생에 선발되면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고, 이것이 다시 높은 합격률로 이어지고 있다.

제대로 된 성인취업 교육 서비스를 제공
웅진패스원은‘강사 Management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성인교육업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강사를 관리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강사가 Management에 참여하는 매우 개방적이고 Win-Win할 수 있는 관계를 설정함으로써 성인 수험시장의 서비스가 근본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이 체계화되기까지 그에 상응하는 어려움 또한 적지 않았다. 진기명 대표는“공무원 수험 시장에서 가장 큰 성공 요소는 강사 관리에 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강사의 인지도를 보고 상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강사의 선발, 강사가 수강생과 강의에 열의와 애착을 갖게 하는 것, 강사 간의 적절한 경쟁을 유도하는 것, 또한 각자의 팀에 애착을 갖고 협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관리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그동안의 고충을 털어놓았다.
현재 웅진패스원은 공무원 수험 분야의 경쟁력을 확고히 다지면서 하반기에는 성인 자격증 및 공사, 공단 등의 취업 시장으로 분야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7월 중에 전국 공무원 모의고사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웅진패스원의 현재 주요 사업영역은 공무원, 임용고사 시험이지만, 향후 비전은 성인 취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사회, 경제 여러 면에서 발전하면서 나타난 현상이 취업 트렌드의 변화이다. 직업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고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도 갈수록 전문화, 다변화되고 있다. 직업을 얻고자 하는 사회 초년생 및 재취업 희망자들도 과거와는 달리, 자신만의 뚜렷한 직업관 및 미래에 대한 설계를 가지고 직업을 구하고 있지만 취업 관련 교육 및 서비스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제공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웅진패스원이 제대로 된 성인 취업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시장에 진출하였다”라는 서영택 대표의 말처럼 웅진패스원이 도입한 여러 가지 제도 및 시스템들이 성인취업 성공을 꽃 피우는 그 날을 기대해본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