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1.31.(목)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종합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참석자들에게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간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을 강화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0.(목)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종합점검회의에는 국무총리를 비롯해 경제·사회부총리,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 17개 시·도지사는 화상으로 연결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상황보고 및 범부처 종합지원대책, 우한 교민 귀국 지원,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 운영 및 지자체 대응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경제적 영향과 대응 방향을 보고받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 운영 및 지자체 대응관리
문 대통령은 중국 우한에 고립된 교민 700여 명의 귀국과 관련하여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면서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할 것"이라며 이해와 협조를 부탁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상황 및 범부처 지원대책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안전에 타협이 있을 수 없다."라며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바이러스 유입 경로가 다양해진 만큼 모든 공항과 항만에 대한 검역 강화 조치를 강구해 달라"라고 말했다.

정부는 우선 검역 단계에서 철저한 유입 차단을 위해 검역 인력을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 상담인력을 대폭 증원하며, 의심환자에 대한 진단 검사의 경우 2월 초부터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확진검사가 가능하도록 확대될 예정이다.

◇ "가짜 뉴스, 국민 안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
문 대통령은 “정부가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해야 한다.”라며 가짜 뉴스는 중대한 범죄행위임을 밝히고 엄정한 대응을 강조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신종 코로나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무기는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임을 강조하면서 “국민의 성숙한 역량을 믿고,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