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종서적인 어려움....슬기롭게 극복

전반적으로 유아들이 발달이나 언어 발달이 늦거나 정서 및 행동발달에 더딤을 보이거나 어려움을 보이게 되면 부모들은 흔히‘크면 괜찮아지겠지, 조금 느린 것뿐이야’라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내 아이고, 내가 가장 잘 안다는 생각에 부모 입장에서는 그런 착각을 위안 삼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걱정과 우려가 되는 순간 전문 치료기관을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자칫 치료 시기를 놓치고 더 심각한 위험에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 집단치료교육의 모습
아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발달의 단계에서 변화의 과정에 놓여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개개인에 따라 말이 조금 늦게 트이거나, 발달상의 지연이나 정서적인 불안 행동들이 있기는 하지만 결국 극복이 되어져 특정한 시기만의 문제인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이가 눈맞춤을 잘 하지 않는다던지, 엄마를 찾아야 하는 시기에 그렇지 않는다던지 하는 반응들의 경우 부모는 잠깐 아이에 대해 우려를 하고 걱정을 하는데 이것은 어쩌면 자녀의 행동발달 사항에 문제점이 발견되는 순간일 수도 있다. 관악아동발달센터의 김혜원 원장은“이전에는 아동들의 발당상 어려움 및 지연 문제, 정서적 또는 행동문제에서의 어려움을 다루는 전문치료교육기관이 많이 존재하지 않아서 방문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그러다 보니 자연적으로 생긴 편견도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보통 유아 시기의 발달 사항에 대한 진단을 위해 찾는 기관은 장애인 기관이라는 편견이 많아서 부모들 입장에서는 꺼려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여러 대학 기관에서 특수교육 및 발달과 관련된 전문적인 기관이 존재하고, 그에 따른 전문가들도 많이 양성되고 있다. 전문 교육을 받은 치료교육 교사들이 다양한 분야의 치료 교육에 종사하고 있고, 국내외의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와 치료 협력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김 원장은“소중한 자녀의 정서적인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적인 분야 및 방안이 잘 발달되어 있는 요즘이기 때문에 시기적절하게 아동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가장 현명한 부모님들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부모들의 세심한 관심과 판단이 중요
관악아동발달센터에서는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전반적인 영역들을 진단 및 평가하고 이에 따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이다. 언어발달, 인지 및 학습발달, 신경 및 운동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및 행동문제 등을 연구하고 치료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다학문적 접근을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각 아동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혜원 원장은“발달 이상이나 지연을 보이는 아동뿐만 아니라 발음이나 다른 이유로 인하여 이야기 전달이 어려운 아동,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문제가 있는 아동,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아동, 충동조절 및 욕구지연이 어려운 아동 등 유아 발달 사항에 관련된 사항들은 여러 가지입니다. 따라서 부모들의 세심한 관심과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아동발달센터를 찾는 아이들을 보면 60% 정도는 발달장애를 문제로, 40%는 정서적인 장애 문제로 진단과 치료를 의뢰한다. “센터를 찾으시는 부모님들은 주로 자녀의 발달기인 0세에서 8세 사이에 인지, 언어 및 의사소통, 운동성, 자조기술, 유치원이나 학교 적응, 사회성 영역에서 어려움을 지니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들을 정확히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해서 방문하십니다.”최근에는 매체를 통해 아동 발달 장애에 대한 위험성과 사례들이 많이 알려져서 비디오 증후군이나 애착장애, ADHD, 학습장애, 사회부적응아동 등의 문제를 상담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언어 문제 하나에서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발음 문제나 의사소통성의 문제, 문법적, 구문적인 부분에서의 어려움, 수용언어발달이나 표현언어발달상의 지체 등 그 예인데요. 경미한 조음문제로 지고 있는 경우 부모님들은 괜찮아 질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마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그대로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아이들은 본인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여 애들한테 놀림을 받거나 자신의 말을 못 알아듣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소극적인 성격을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아동발달센터에 발음 문제로 찾아온 아이들은 언어검사를 거쳐 조음 치료를 받음과 동시에 심리적으로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기 위한 놀이치료가 병행된다.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동시에 나타나
최근에는 조기특수교육의 폐해로 영유아들의 정신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사례가 높아지고 있다. 너무 어린 시기부터 각종 교육을 경험한 아동들은 과도한 폭력성이나 잦은 돌발행동, 심각한 편식 행위 등의 문제점을 드러내기도 한다. 욕을 하는 아동부터 산만하고 주의력이 결핍된 아동,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까지 아동 발달 센터를 찾는 아이들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발달기에 있는 아동들은 어느 한 부분에서만 발달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는 드물다. 모든 발달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 영역은 한 곳 일 수 없다. 따라서 전문가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보공유와 상호치료 없이는 아동들에게 적합한 치료가 될 수 없다. 관악아동발달센터에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이 있다. 김 원장은“빈번한 케이스 연구를 통해 아동들에게 적용되는 교육을 점검 및 수정하는 다영역적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 선생님들은 발달상의 어려움이 있거나 치료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며, 동시에 잠재력을 최대로 개발하고 있다. 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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