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T/과학
국회도서관, 온라인 영상회의로 KISTI와 업무협약 체결
(사진=국회도서관)

[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국회도서관(관장 현진권)은 지난 14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비대면 온라인 영상회의를 통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비대면 온라인 영상회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시행했다. 

국회도서관 중앙홀 미디어월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원거리 업무 협약식에서 국회도서관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출판업계와 서점의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책 선물 릴레이(Book Bucket Challenge)’를 함께 제안했다.

2014년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작된 ‘아이스 버킷 챌린지’ 이후, 국내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화훼 농가를 위하여 제안된 ‘플라워 버킷 챌린지’ 등이 크게 이슈가 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디지털 정보의 상호공유 및 공동활용 체제 마련에 협력하고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하여 축적된 정보인프라 및 정보화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새로운 정보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은 “이번 협력으로 국가연구개발을 위한 정보지원 기능이 극대화되고, 학술정보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최첨단 지식정보사회로의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동진 기자  bbong7887@naver.com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