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 김준현 大記者 겸 칼럼니스트

[시사뉴스피플=김준현 기자] 사랑의 다른 말은 미움이나 증오가 아닌 무관심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미워하고 싸우는 것도 기대와 관심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사랑하지 않기로 했다면 관심을 덜어내는 거죠. 그래서 사랑의 다른 말은 무관심이라고 합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통찰을 얻는 방법으로 그것의 다른 말을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표면적인 다른 말보다 좀 더 핵심에 다가가는 반대말요. 지금 어떤 것에 관심이 있다면 그것의 반대말을 한번 찾아보세요. 예컨대 성공학을 연구하는 분들은 소중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고 강조합니다. 사람은 모두 하루 24시간으로 같은 양의 시간을 쓰기 때문에 성과를 올리고 싶다면 주어진 시간을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는 겁니다. 대부분 사람은 급한 일을 하면서 시간의 80%를 소비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반면 성공하는 사람들은 급한 일보다는 중요한 일에 자기 시간의 80%를 쓴다고 강조합니다. 중요한 일의 다른 말은 급한 일이라는 겁니다.

자기계발을 얘기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면, 하고 싶은 일을 가로막는 것은 무엇일까요? 왜 우리는 하고 싶은 일을 못 할까요?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못 하는 이유는 ‘해야 하는 일’에 대부분 시간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고 싶은 일’의 반대말은 ‘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해야 하는 일을 때때로 포기하고 적당한 욕을 먹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멋진 인생을 꿈꿉니다. 그럼, 멋진 인생의 다른 말은 무엇일까요? 멋진 인생이 있고, 별 볼 일 없는 인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의 인생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멋진 인생을 살려고 하는데 그것을 가로막고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멋진 인생을 살지 못하는 이유는 편안하게 살기 때문입니다. 멋진 인생을 가로막는 것은 편안한 인생인 겁니다. 편하게 하고 싶은 것을 모두 즐기면서 자신이 바라는 멋진 것들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이죠.

행복의 다른 말로 많은 사람은 불만족 또는 불평을 지적하죠. 자신의 현실에 불만족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에 불평하는 것이 행복을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행복해지려면 만족하고 더 적극적으로 감사하라고 조언합니다.

리더십의 다른 말로 많이 지적되는 것은 조급함입니다. 리더는 믿음을 갖고 부하들을 육성해야 하는데, 조급해하며 리더십을 망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창의성의 다른 말은 무엇일까요? 무엇이 새로운 나의 시도를 가로막나요? 두려움 아닐까요? 저는 사람들의 두려움이 새로운 시도를 가로막고 변화의 발목을 잡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생각하는 창의성의 다른 말은 두려움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그것의 반대말을 생각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표면적인 반대말보다 내 생각을 담은 반대말을 한번 만들어 보세요. 하나가 아닌 몇 가지를 만들어봐도 좋습니다. 그것이 지금 생각하는 것에 통찰을 줄 겁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