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T/과학
국회도서관, 제3회 해커톤 대회 개최
(포스터=국회도서관)

[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국회도서관이 ‘제3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를 개최했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 대회는 9월 28일 대회 공식 웹사이트(http://paas-ta.co.kr) 오픈과 동시에 약 3개월간의 파스-타(PaaS-TA) 기반 응용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해커톤 대회는 국회도서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 및 (사)오픈플랫폼개발자커뮤니티가 공동 주관한다. 

참가 접수 기간은 9월 28일부터 12월 6일까지이며, 신청 접수와 동시에 온라인 영상교육과 유튜브를 통하여 파스-타(PaaS-TA) 활용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참가자 온라인 교육 및 상시 멘토링을 지원한다. 최종 본선 시연 및 시상식은 12월 10일(목) 국회도서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해커톤 참가자들은 「국가학술정보 OpenAPI 및 데이터셋」과 「국회전자도서관 OpenAPI」등 국회도서관 데이터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응용서비스를 개발하게 되며, 특히 클라우드 파스-타(PaaS-TA) 환경에서 학술정보와 공공데이터가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커톤 대회는 2018년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플랫폼 기반 응용서비스 생태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은 “제3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를 통해 우리 기관이 구축한 양질의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극복 아이디어 및 관련 서비스와 프로그램 개발이 사회 현안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새로운 도전과 시도가 있을 것”이라며 “국회도서관이 전통적인 도서관의 개념을 초월하여 인공지능으로 혁신하는 빅데이터의 보고(寶庫)임을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무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디지털 변혁의 시대적인 흐름 속에 국회도서관이 앞장서서 변화를 개척하고 미래 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선도하겠다는 실천 의지를 담고 있다.

해커톤(Hackathon)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한 팀을 이루어 마라톤을 하듯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토타입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경연대회를 의미한다.
 

노동진 기자  bbong7887@naver.com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