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필요해

영어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러나 단기적인 효과를 추구하는 읽기, 쓰기과정의 영어교육이 주가 되고 있다. 따라서 가장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의미 전달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 영어교육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영어교육은 특수한 인재가 되기 위한 필수 영역으로써, 영어를 영문학적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우리의 지식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 필요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은 일반 유치원 교과 과정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과정을 영어로 진행하여 아이들에게 ESL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특히 유치부 영어 교과 과정은 게임, 만들기, 노래 등의 수업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흥미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고 있어, 자연스러운 언어습득 단계 이론에 근거한 통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의 조현동 원장은 “아이들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아이들과 함께 웃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생활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신감 있게 표현 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동 원장의 영어교육에 대한 열의는 아이들을 좋아하고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조 원장은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영어 성적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인성을 심어주고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의 영어교육의 특징은 외국인과 단순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들의 사고, 지식, 정보 그리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도록 집중 강화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으로 이루어져 있는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은 모든 반이 엄격한 레벨테스트를 통해 반 배정이 이루어지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모든 영역이 고루 발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최선을 다하는 교육방향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의 오전 유치과정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가급적 소수의 인원을 정원으로 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영어로만 수업을 하게 되면 아이들이 가정에서 즐거웠던 일이나 친구 또는 동생들과의 대화를 수업시간에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말수가 줄게 된다. 그러다보면 한글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정의 표현마저 구사하지 못하는 역효과를 가지고 오는 경우가 발생한다.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은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도자기, 미술, 예절교육과 같은 여러 과목에 대한 수업을 영어와 한국어로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또 한창 성장하는 아이들의 활동성을 높이기 위해 60평 강당에서 각종 놀이시설과 함께 마음껏 뛰어놀게 하고, 옥상의 공간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유익한 자연체험을 경험하게 하며, 아이들의 식사도 직접취사를 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또한 넓은 강당에서 활동하는 아이들의 성장을 생각하여 오전과 오후에 2회의 간식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코리아헤럴드 성북어학원의 교재는 타 학원에 비해 그림이 많은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림을 보고 무한한 상상력으로 사고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성북어학원의 교재 선택법이며, 이 또한 아이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성북어학원은 이와 같이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영어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주체가 되는 즐거운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표현력 향상을 위한 영어교육 펼쳐
단어와 문법을 알고 있으면서도 영어로 대화가 어려운 것이 우리 영어교육 단점이다. 이것을 보완하기위해 연극 수업을 통해 자신감과 발표력을 향상 시키는 영어교육을 펼치고 있다. 연극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을 통해 여러 명이 함께하는 그룹단위의 생활에서도 자신감을 얻고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궁극적으로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감과 리더십을 심어주는 입체교육의 일환이다.
즉, 연극을 통해 유아기부터 낯선 사람 혹은 새로운 환경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주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조현동 원장은 “연극을 통한 교육은 단기간 내에 결론이 나는 것은 아니라,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다”며, 그런 장기적인 안목의 교육이 우리 아이들에게 영어로 자유롭게 발표나 대화할 수 있게 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 하였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