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서비스는 미래의 관혼상제에 대비해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선납하고 후에 장례, 결혼, 회갑 등 경조 행사에 필요한 물품과 음식, 차량, 인력 등을 제공받는 서비스다. 물가가 아무리 올라도 처음 계약한 가격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사업이다. 최근 몇 년 사이 가입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 매년 10만 명 이상이 신규로 가입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관련 업계는 2030년께는 10조 원 규모로 상조산업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다.
▲ 김호철 회장
상조업은 원래 일본에서 건너왔다. 1947년 태동한 일본 ‘상조회’가 모델이다. 선불 식 할부로 비용을 내고 관혼상제 시 지원을 받는다는 게 원형이다. 일본에선 전 국민이 상조회 계좌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필수’로 통한다. 시장 규모는 우리의 10배 규모인 30조 원 정도다. 국내에도 최근 20~50대의 폭넓은 관심을 얻기 시작, 급속도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가정의례 전문기업으로서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어가는‘좋은상조그룹’이 그 대열을 이끌고 있다. 좋은상조는 50여개의 직영점을 확보하여 전국 네트워크를 통한 영업망 확충 및 행사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으며, 4,500여명의 전문 서비스팀을 가동하여 집중적 전문화교육으로 고품격의 행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국 80여 개의 지역별 전문회사(웨딩숍, 스튜디오, 여행사, 특수여객, 만남클럽)와 협력 계약을 체결하여 차별화된 행사서비스로 고객감동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좋은상조그룹(www.goodc.co.kr)은 상조사업을 시작으로 4차년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적으로는 마케팅의 다변화를 통한 다각적 시장, 즉 맞춤시장 확보에 주력하고 있고 외적으로는 상조산업이 경제사회에서 산업의 한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학술포럼 및 각종 세미나 등에 적극 참여하고 학계 및 사업자단체의 활발한 활동을 앞장서 지원 하고 있다. 탄탄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 좋은상조그룹은 2007년 10월 23일 ‘장의, 웨딩, 이벤트 및 부가서비스’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ISO 9001:2000 / KS A 9001:2001)를 취득하기도 했다. 좋은상조그룹의 좋은장례서비스(주)는 전국 14개의 의전팀을 가동하여 언제 어디서든 회원의 요청에 신속하게 고품격 장례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벤트 전문회사 좋은행사기획(주)는 전국 80여개의 협력점을 통해 2개 권역의 이벤트 기획팀을 가동하여 지역별 차별화를 꾀하고, 50여개의 직영점을 통한 다양한 연출이벤트를 통해 웨딩, 웨딩포토, 돌(백일), 칠순(회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실현한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문화적 기업 좋은상조그룹은 양촌수양원(충남 논산), 호서요양원(충남 천안) 등 협력 계약을 통하여 어려운 환경에 있는 분들의 장의행사서비스를 최소 장제비(국민기초생활보장법)로 진행하고 있고, 전국 국군병원(18개 병원)에 영현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60만원 초저가 장의 기획 상품을 통하여 생활보호대상자 및 무의탁 노인 등 도움이 필요한 사회 계층에 전문화된 장례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좋은행사기획(주)를 통해 북측 장애인 돕기 ‘이희아 자선음악회’협찬 및 북측 수재민 및 장애인 돕기 ‘연예인 자선바자회’를 진행한 바 있으며 동부산대학과 산학협력 조인을 통한 연구지원 및 장학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2007년 5월 28일에는 상조회사 윤리경영 선포식(대표 선서)및 제 1회 전국상조산학 학술포럼(발제자)에 적극 참여함으로서 상조산업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좋은상조그룹의 김호철 회장은“이제 상조회사의 고객 서비스와 사회적 역할은 변화되어야 한다”며“현 시대는 각종 소비자 단체, 재경부, 공정거래위원회의 규제, 공시문 및 표준약관 제정 등 제도권 진입을 위한 중차대한 변화 시점을 맞고 있다. 상조산업의 연륜과 태생적 발전과정은 여러 가지로 대별될 수 있지만 성숙되어가는 사회인식과 함께 관계부처의 제도적 장치 마련이 성급하게 이루어지는 것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좋은상조는 사업자단체의 활성화를 통한 회원사들의 변화와 혁신을 촉구하며 상조산업의 공동번영에 항상 선봉에 있을 것이다. 또한 좋은상조그룹은 상조산업 글로벌화의 첨병이 될 것이며 한국의 상조기업들은 모두 이 대열에 동참해야 한다.”고 말해 좋은상조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문화적 기업임을 공고히 했다. 상조산업은 21세기 감성문화사회를 지향하는 핵심 산업이며 산업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성숙된 기업으로 발전하여야 한다. 이에 좋은상조그룹은 다양한 문화 욕구, 변화하는 생활문화,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포츠 문화, 웰빙 식생활문화, 뿌리를 찾는 전통 가정의례를 선도해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는 회사를 신뢰하고 보다 나은 행사서비스 제공을 기대하는 고객에 대한 약속이며 사회에 대한 책임이기 때문이다.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