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기술력으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 한다

국내최초 옥토끼 우주센터 강화도에 열어...

전시는 특정 사물을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 대중에게 보이는 행위로, 어떠한 사물이 지닌 뜻의 전체 또는 한 부분을 전시주체가 선택한 전시방법을 통해 타인에게 전달하는 수단이다. 전시는 공간 내에 존재하는 상품의 구성과 연출이라는 전달 수단을 통하여 상품의 강한 이미지나 주제를 적극적으로 전달, 설명하는 일체의 의도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단지 나열된 상태이거나 자연 현상을 보는 상태는 진정한 전시로 볼 수 없다.

대담=손영철 국장 the3699@ / 장정미 기자 / 사진 김성택 기자


지난 2007년 5월 2일 인천시 강화군 불은면에 옥토끼 우주센터(www.oktokki.co.kr)가 문을 열었다. 옥토끼우주센터는 210억 원의 순수한 민간자본이 투입 되었으며 항공우주 관련한 다양한 기관 및 전문가들부터 자문과 자료 수집을 하며 4년간 준비과정을 거쳐 완공된 국내 최초의 항공우주테마파크이다. 국내 항공우주분야가 겨우 첫 걸음을 뗀 수준이기에 전시 설계를 하고 전시물을 구하기 위해 우주개발의 선진국인 미국과 러시아 유럽등지의 각종 자료를 가져오거나 설계도면 등을 구해 제작 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 과정에서 옥토끼 우주센터 안경회 대표는 미국케네디우주센터 미항공우주국 러시아우주센터 및 유럽의 항공우주 관련 과학관 박물관 등을 수차례 방문하여 각종자료를 수집하고 전시물을 구하느라 관계자들을 설득하고 협력을 구하면서 우주개발 및 화성탐사 행성탐사관련 각종 귀중한 자료와 전시물을 구하는데 어려웠던 일 들을 가히 상상할 수 있을 것 같다. 강화도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교육적 문화적 측면과 접목시켜 건립 되어진 옥토끼우주센터가 개관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항공 우주 및 과학에 관심을 갖는 많은 사람들이 멀리 강화도까지 찾아와 관람하게 되는 강화도의 명소로 자리 메김 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국내 최초의 우주항공 테마파크 옥토끼 우주센터

과학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옥토끼우주센터는 한 개인의 노력과 투자로 만들었다. 개장 이후 과학관인 박물관 등록을 마치고 인천광역시 건축 우수상을 수상한 옥토끼우주센터는 우주정거장(SPACE PORT)형태의 특이한 건축 외관을 갖고 있으며 전시관은 삼면을 땅속에 묻고 한 면을 노출시켜 지붕의 공간을 대지와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조경공간을 광장 화하여 친환경적이며 자연친화적 건물로 형상화하였다. 옥토끼우주센터는 국내 전시 기획 시공 및 모형 제작 분야에서 28년 동안 몸담아 왔던 안 경회 대표의 모든  땀과 노력의 결정체로 지상 35m의 천문대가 있는 전망타워를 비롯해 우주과학전시관, 쥬라기 공원, 토피아리공원. 스페이스 체험 존, 우주전함 영상관 등 관람객들이 직접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약 2000평의 전시체험관에는 빅뱅 및 태양계관, 항공로켓 발사관, 화성/금성 탐험 존, 달 탐험 존, 국제우주정거장등 우주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500여점이 실물과 모형으로 전시 되어 있으며, 역사적 고증 가치가 있는 실제 미국나사에서 사용 했던 박물관급 전시물이 70여점이 전시 되어 있다. 3D영상관에서는 자연의 위대한 힘을 실감케하는 교육적이고 재미있는 영상물을 상영한다. 또한 ‘우주체험존’은 우주인이 우주여행을 하면서 겪는 상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G포스, 우주유영, 무중력 체험기, 로켓체험, 공간 지각능력(사이버 인스페이스), 월면걷기 등 20여 개의 체험시설이 준비되어 있으며 우주항공 관련 화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물(에어)로켓 발사기, 항고기 모형 만들기 등 각종 실습 교육장도 마련되어 있다. 우주왕복선 콜럼비아호 모형 호수인  물대포 공원, 14m의 대형 로봇이 있는 로봇 공원, 우주선 형태의 플라네타리움 영상관(천체 영상관), 단풍공원 등 5개 존으로 이루어진 53504,4㎡(약17,000평)의 야외 정원에는 10만 그루의 각종 조경수 및 꽃 등을 심어 영산홍 축제(봄), 국화축제(가을), 눈꽃축제(겨울) 등 계절별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다양한 사업영역으로 창조적인 미래를 개척하는 

옥토끼 우주센터의 모체인 (주)디자인서울모형(www.designseoul.co.kr)은 전시문화 전문기업이다. 1993년 서울종합모형으로 시작해 지난 2000년 법인 전환을 통해 (주)디자인서울모형으로 사명을 바꾼 후에 박물관, 과학관, 역사관, 생태 박물관, 환경홍보관, 박물관등의 사업을 하는 전시 사업본부,  건축 및 플랜트 모형 등을 통해 단순한 모형이 아닌 꿈과 희망을 심고, 미래를 만드는 예술적 창조 작업을 선도하고 있는 모형 사업본부. 다양한 제작기법과 첨단의 레이저 및 CNC 장비 등을 동원하여 독창적이고 예술적 감각으로 제작하도록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개발사업본부등 3개 사업본부로 나누어져 있다. 각 사업본부는 기획~설계~시공까지를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은 물론이다.

국내최고의 제작능력 인정
  (주)디자인서울모형은 아름다움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문화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의장 공사부문에 있어 Intelligent Building을 비롯한 쇼핑센터, 호텔, 백화점 등 상업공간과 기타 모든 문화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창조적으로 기획, 설계에서 시공까지 완벽하게 마무리 한다. 특히 모형 부문에서는 각종 전시사업에서 요구하는 여러 형태의 연출에 필요한 각종 모형 개발은 물론 각 프로젝트의 특성과 성격에 따라 새로운 연구와 아이디어 창출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또한 이벤트 행사에 필요한 모든 영상 시스템의 기획에서부터 H/W 및 S/W의 제작설치, 유지보수까지 책임지고 있다. 특히 S/W 부문에 있어 국내에서 가장 앞선 아이디어와 제작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편, 특수한 시스템 구축에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주)디자인서울모형은 전시 및 이벤트 행사에서 최대의 연출효과를 거두기 위해 기술 집약적인 첨단기기를 이용하여 특수효과를 연출한다. 콘서트홀, 극장, 예술회관 등 문화 공간을 꾸미고 연출함에 필요한 전문 인력과 장비를 확보하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원하는 공간을 창조하고 있다.
  다양한 사업영역을 바탕으로 모형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주)디자인서울모형은 명실상부한 최고의 업체로 입지를 굳혔다. 지금 이 순간에도 (주)디자인서울모형은“모형 전시물 제작에 예술혼을 싣는다”는 이념으로 다양한 기술과 예술적 감각이 접목된 독창적인 기법으로 구현되기 어려운 형태에 대한 도전도 아끼지 않고 각기 테마를 가진 독특한 작품들을 각종 기교와 예술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NP

■ 주요 모형제작실적
분당 파크 뷰, 건대 스타시티, 용산 시티파크, 잠실 캐슬골드, 여의도 트럼프월드, 서면 더샵퍼스트스타, 송도 퍼스트월드, 주거 건물 중 아시아에서 최고 높은 부산 마린 제니스 8M 높이의 최대형 모형, 23M 크기의 부산 퀀덤과 국내신도시 개발 모형인 동탄신도시, 김포신도시, 파주운정 신도시, 송도 신도시, 영종지구, 청라지구 개발계획, 판교신도시 개발계획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독창적 아이디어와 기법으로 제작해 찬사를 받았다.

■ 전시 기획 사업본부
부천 물박물관, 양산 신도시 물 홍보관, 국내 유수 기업 홍보관 5곳, 인천 자유구역청 홍보관, 지자체 환경 홍보관 20여 곳, 현대중공업 미래관, 정수 하수 소각장 홍보관 등  


인터뷰 - (주)디자인 서울 모형 안경회 대표

Q. 성공한 CEO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라 생각하나?
-옥토끼우주센터의 모체는 (주)디자인서울모형이다. 지금은 연 180여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국내 굴지의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처음에는 지하 15평에서 어렵게 사업을 시작했다.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많이 배워서도 집안이 좋아서도 아니었다. 훌륭한 스승과 일에 대한 열정 이었고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 마다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목표   를 갖고 열심히 하면 꿈을 이루어 주신다는 믿음과 함께 인내하면서 앞으로 전진 했으며    항상 나와 함께 해주신 하나님께 늘 감사를 드리며 오늘도 새로운 꿈을 꾸며 도전한다.

Q.(주)디자인서울모형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모형은 아트고 건축이며 엔지리어닝”이다. 옛날부터 세계유명건축가들의 작품을 모형화 하는 것이 나의 꿈이었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전시문화의 선두기업이 될 때까지 밤낮 일하며 하나님께 매달렸다. 영등포 당산동에 사옥을 마련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모형 및 홍보관 박물관 설계 기획과 시공을 하는 회사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시각적 효과의 극대화와 극적인 전시효과 그에 따른 경쟁력 향상에 매진하면서 모형제작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그에 걸 맞는 투명경영과 윤리적인 기업철학의 실현을 목표로 한길을 걸어 왔다. (주)디자인서울모형은 전시모형분야의 기술연구와 개발에 앞장서 전시관련 4개의 특허 및 다수의 실용신안 등록 의장등록 ISO9001 인증과 함께 자체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Q.옥토끼우주센터는 국내 최초의 우주과학테마파크이다.
-  우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가득했다. 오랫동안 소망하고 꿈 꾸어오던 전시테마 공간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과 즐거움을 나누고 선진국의 척도인 항공우주과학의 발전과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에게 우주탐험의 꿈을 심어주고자 테마파크를 건립하게 됐다. 이전부터 우주라는 테마를 갖고 테마파크를 만들고 싶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개척분야라 이전까지 우주관련 체험전시장이 없었다. 그래서 안타까운 마음도 있었고 이 기회에 정말 멋있는 테마파크를 만들어보자 하는 생각이 샘솟았다. 가족들과 가까운 사람들은 모두 걱정과 우려가 가득 했지만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주저할 이유도 실패를 두려워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했다.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미래 청사진과 계획을 말해 달라.
- 옥토끼 우주 센터를 더욱 발전시키고 개발 할 것이다. 앞으로 특별전시장과 항공 우주체험 위주의 시설로 과학의 묘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설치 할 것이다. 해외 유명테마파크와 협력 할 것이며, 또한 캐릭터사업으로 과학교육에 맞는 프로그램개발을 캐릭터사업과 접목시켜 교육적인 컨텐츠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 특히 극적인 사실감을 줄 수 있도록 야외 숲에 자연과학과 함께 어우러진 움직이는 공룡으로 구성된 쥬라기파크를 설치하였으며 2008년 3월말 경에 오픈 할 예정이다.

Q.독실한 크리스천이라고 들었다.
- 서울에 올라와서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석사과정까지 마쳤으며 신앙생활은 학교 기숙사 생활을 통해 드리는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게 되었다. 주일에는 교회에서 청년회활동도 하면서 내성적 이던 성격도 서서히 외향적으로 변화했다.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한 섭리와 기독교적인 문화코드를 접목시켜 항공우주를 테마로 박물관 및 체험공간을 만들어서 기독교 문화를 확산 발전시키는 데 밑거름이 되고자하는 생각에 테마공원 조성    에 열정을 쏟았다.

Q.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우주는 인류의 미래다. 우리 아이들도 우주로 눈을 돌려 관심을 갖고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래서 우주과학자들이나 국내항공우주산업회사들이 자료제공과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해 풍성한 컨테츠로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우주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겸손이다. 인간의 한계를 실감 할 수 있고, 또 그 한계에 도전할 수 있다. 우리 청소년들도 우주과학이 보여주는 미지의 세계를 동경하고 꿈과 비젼을 실현시킬 날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