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고용, 무자격, 자질문제를 해결할 방법과 노력 절실
이를 위해 원어민 교사 및 보조교사의 확보와 검증이 더욱 절실해졌다. 실제로 인터폴에서 공개 수배된 아동 성추행범이 영어강사로 활동한 적이 있는가 하면, 어떤 강사들은 대마초와 마약을 투여한 혐의를 받고 강제출국 당하는 등 작년 한해만 해도 원어민 교사의 자격과 자질, 인성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었다. 이에 아이를 가진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극대화 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우수 외국인 강사들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소도시의 원어민강사 수급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 이유는 외국인 강사들이 소규모 도시에서 근무하는 것을 꺼린다는 것이다. 이렇게 공급이 부족하니 일부 학원의 원장들은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원어민 강사를 채용하기도 하며,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이는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검증된 원어민 강사의 소도시 공급. 해결책은 없는가
원어민 강사의 자질문제와, 강사 대부분이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결 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실시간 원격교육시스템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물론 이전에도 실시간 원격교육시스템이 적용된 사례가 있지만 기술상 품질저하(화질,음질), 고비용의 시스템 구축비등의 이유로 실효성은 미비한 상황이었다.


이미 많은 기업체에서 사내영어교육을 위해 이 시스템을 도입, 적용하여 실효를 거두고 있으며, 학원 및 학교에서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인 스킨쉽 교육을 계속 진행 할 수 있으므로 환경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거부감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NP
김재규 기자
kkj@inewspeopl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