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유 사용 및 진공상태 가공, 숙성으로 차별화, 고급화

국내 닭고기 소비량이 쇠고기 소비량을 추월한 지 2년이 됐다. 1고 3저의 백색 고기로 표현되는 닭고기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의 고급 음식으로 미국, 홍콩, 도미니카 등의 나라에서 가장 선호되며 많이 소비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즌이 다시 시작됐고, 치킨 프랜차이즈가 한층 더 차별화, 고급화하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기업을 찾아봤다.


집에서 어머니가 만드는 것과 같이 정성이 깃든 맛과 안전을 추구하는 배달형 홈메이드 치킨 전문점‘치킨더홈(대표 박우환 www.chickenthehome.co.kr)’이 10~20대의 젊은 층을 타깃으로 웰빙 트렌드를 강조하며 업계의 정상을 향한 질주를 시작했다. 치킨더홈은 치킨업계의 1세대로서 20년 가까이 경험을 쌓은 박 대표가 최고의 품질로써 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프랜차이즈를 전개하고자 지난 해 출시한 브랜드이다. 이에 따라 제시하는 장점들도 다양하다.

차별화와 경쟁력
치킨더홈은 품질을 차별화, 고급화하기 위해 우선 튀김용 기름으로 카놀라유를 사용한다. 100% 캐나다산 유채꽃씨 기름인 카놀라유는 오메가3지방산과 올레인산이 포함된 웰빙 기름으로 올리브유에 비해 포화지방산인 콜레스테롤은 7%가량 낮고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은 60%로 거의 대등하다.
기름을 가열할 때 연기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하는 발연점이 올리브유가 180°C인데 비해 카놀라유는 240°C나 되기 때문에 튀김요리에 좋으며 현대인의 웰빙 생활에 적합한 기름이다. 발연점이 높은 카놀라유를 사용해 트랜스지방이 생성되기 전에 치킨을 튀겨내고, 일본과 제휴해 도입한 기름 정제기로 깨끗한 기름을 사용해 고객의 건강과 가맹점의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 월 180ℓ의 기름을 아껴 연간 150만 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본다고 한다.
다음으로, 기존의 육계 가공 방식을 업그레이드한 진공텀블러 방식의 육계 가공 시스템을 도입했다. 진공상태에서 가공하고 숙성하는‘텀블러’방식은 육계 고유의 잡냄새를 제거하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며 양념이 깊게 배어들게 하는 장점이 있으며 KFC나 파파이스 등 미국의 글로벌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사용하는 가공법이다. 치킨더홈의 치킨은 겉은 바싹하고 육질은 담백하며 부드러운데 그 비결은 진공 염지 숙성 과정과 파우더에 있다. 15가지 천연재료를 사용해 진공상태에서 육계를 마사지하고 12시간 이상 저온에서 숙성한다. 진공상태에서 마사지와 숙성을 병행하면 생산량이 현저히 떨어지지만 염지와 수분이 속살까지 골고루 스며들어 육질이 부드럽고 깊은 맛을 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100% 국내산 1등급 닭만을 사용하여 깨끗하고 안전하며 의성마늘, 풍기양파 등 치킨에 들어가는 재료도 100% 국산화하고 화학적 조미료는 일체 배제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메뉴의 가격은 13,000원으로 경쟁업체의 수준에 맞췄다. 후라이드, 양념 치킨에서 참숯바비큐까지 12가지의 다양한 메뉴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아 재구매율이 80%에 달하며, 웰빙 트렌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만족시키며 가맹점의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다. B.I. 또한 빨강, 노랑, 적포도주 컬러를 조화시켜 심볼, 로고, 간판, 포장, 차량도색 등에 통일감을 줘 맛깔스러움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창업 및 본사의 지원
치킨더홈은 소점포, 최소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며 배달형 매장은 23.1~29.7㎡(7~9평)에 2,900만 원 정도, 배달&홀형 매장은 33.0~39.6㎡(10~12평)에 3,500만 원 정도 소요된다. 가맹점의 월 평균 예상수익은 배달점은 500만 원, 홀 영업점은 1,000만 원을 기대한다. 7,000세대가 확보된 동네 유흥 상권에 1개의 점포를 개설하며 가맹점의 상권을 보장하고 젊은 층을 겨냥한 깔끔한 엑스테리어로 고객 유입을 유도한다.
본사에서는 20년간 쌓아온 맛에 대한 노하우 및 체계화된 교육시스템과 운영시스템, 지원시스템으로 안심하고 창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오래 가는 안정된 아이템 개발과 지속적인 CRM 전략 및 장기적 마케팅 지원, 슈퍼바이저가 끝까지 책임지는 운영시스템, 최고의 원스톱 물류 시스템과 연구실 운영, 원가절감 등을 통해 끊임없이 가맹점을 지원한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 항상 트렌드 분석과 신메뉴 개발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국민은행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되어, 열정이 있는 예비 점주가 자금이 부족해 창업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가맹점주에게 최대 3천만 원을 개설비용으로 대출해준다.

가맹점 지원 제일주의 경영이념
박 대표의 경영이나 고객만족에 대한 초점은 오직 가맹점이다. 최선의 광고 또한 가맹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라며 전 직원의 슈퍼바이저화를 주창한다. 가맹점주가 만족하고 소비자에게 맛, 안전, 정성, 친절로써 대하면 구전으로 홍보가 이루어져 점당 매출이 높아진다고 한다. 매장 오픈 시 차량을 동원해 가맹점 지원 무료 시식 행사를 벌이는 동안, 맛을 본 수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레 고객이 됐다고 한다. 또한, 여러 가맹점주의 특성과 특기를 활용해 매출부진 매장을 함께 지원하기도 한다.
가맹점을 적극 지원하면서 내실을 다져 ‘치킨더홈’을 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프랜차이즈로 만들고자 하는 박 대표, 그의 목표가 이루어질 날이 멀지 않았다. 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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